중국의 문화유산 관리체제에 관한 연구-관광산업과의 연관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05.15
- 최종 저작일
- 2018.05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II. 중국의 문화유산과 관리정책
1. 중국의 문화유산에 대한 개념
2. 중국의 문화유산 보호 및 관리정책
1) 물질 문화유산 보호 및 관리정책
2) 비물질 문화유산 보호 및 관리정책
III. 중국의 지역별 문화유산과 관광산업
1. 문화유산관광지의 개념과 속성
2. 지역 별 문화유산관광지 분석
1) 베이징의 문화유산과 관광산업
2) 시안의 문화유산과 관광산업
3) 연변의 문화유산과 관광산업
3. 문화유산 중심의 관광산업의 전망 및 발전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중국은 4대문명의 발원지 중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와 56개 민족으로 구성되어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적 유산을 가진 문명대국이다. 한 국가의 문화유산은 그 국가의 특정한 역사적 시기의 정치·경제·문화·예술·종교 등 각 방면에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 동시에 한 민족의 정체성과 미래 사회의 발전을 이루는 문화적 콘텐츠로써 각국 간의 문화적 교류를 통한 이해증진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 중국 건설이후, 중국정부는 문물에 대한 보호와 관리를 위한 관련 정책 및 법률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일반 대중들의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의식 함양과 정부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중국이 미국과 함께 G2로 부상하면서 전 세계인들의 중국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우며 중국의 관광산업도 자연스레 증진되고 있다. 중국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세계 다른 국가에서 보지 못한 희귀한 자연경관을 비롯하여 문화관광자원 등이 매우 다양하고 규모도 상상을 초월할 만큼 크기 때문에 중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놀라게 한다. 따라서 중국이 동양문화권의 문명강국인 만큼 중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여행경로를 보면 반드시 중국의 문화유산 관광지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문화유산관광의 성장은 한편으로 문화유산자원을 훼손시킬 개연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보호와 보존을 전제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문화유산관광에서 해결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는 관광과 보존과의 균형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국은 문화유산관광객의 다양한 문화적인 경험과 유산관광지에서 추구하는 정신적 가치,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식으로 관광 상품화시켜야 하고, 보존의 측면에서는 기존의 문화유산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자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매력을 잘 다듬어서 극대화시키고 자원의 물리적, 환경적 상태를 지속적이면서 주기적으로 모니터하여 건강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중국은 크게 문물보호법이라는 법제 아래,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있으며 중국의 모든 문화유산 관광지는 이 문물보호법이 보호 및 관리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지선 외 저, 「문화유산관광의 지속가능한 관리모형 개발- 고궁관광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