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질환 문헌고찰, 질환문헌고찰, 급성위장염, 요로감염, 위식도 역류, 세기관지염, 유당불내성증 간호
- 최초 등록일
- 2018.05.06
- 최종 저작일
- 2018.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아과 질환 5개 문헌고찰한 자료입니다~
각 질환별 정의, 원인, 병태생리, 간호 등 교과서 내용 요약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케이스스터디할때 참고용이나 공부할때도 도움 될거에요^^
목차
1. 급성위장염
2. 요로감염
3. 위식도 역류
4. 세기관지염
5. 유당불내성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급성위장염
① 정의
급성위장염은 위장점막의 염증인 질환이다. 증후는 원인이 되는 물질에 따라 다르나 오심, 구토, 발열, 두통, 전해질 불균형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위장염은 대부분 자가제한적이다. 즉 질병이 계속 진행되기보다는 어느 정도는 스스로 좋아진다. 그러나 더욱 심해지거나 연장될 경우 심한 탈수로 사망할 수도 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 다니는 아동들은 위장염에 민감하다.
② 유발원인
위장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 다양한 병원균에 의해 생긴다. 특히 로타바이러스는 전 세계 아동들에게 설사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공통된 원인이고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위장염은 다른 병인에 의해 생기는 위장염보다 가장 심각하다.
③ 병태생리
바이러스성 감염의 병태생리학적 과정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장의 상피세포를 파괴하거나 손상을 가한다는 가설이 있다. 바이러스성 질환은 자가 제한적이며 회복은 이러한 세포의 재생을 포함한다. 세균성 위장염의 병태생리는 세균이 소장 내 융모의 점막세포를 파괴하여 표면영역을 감소시키고 체액과 전해질을 흡수하는 수용력을 낮춘다.
④ 주 증상 및 주요 검사소견
일반적으로 발열, 기면, 오한과 같은 전신증상과 탈수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진담검사는 하지 않는다. 24시간 이상 열이 지속되는 아동, 대변에 혈액이나 점액이 있는 경우,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가족 구선원이나 같이 사는 사람 혹은 대변에 백혈구 착색이 양성인 경우 대변을 세균 배양해야 한다.
⑤ 진단
진단은 병력, 신체검진, 아동의 수화상태와 원인균 확인에 초점을 둔 검사결과에 근거한다. 검사결과 병력은 다음의 자료를 포함한다. • 최근 감염성 원인균 노출
• 여행력 특히 국외
• 오염된 음식물과 물의 노출
• 애완동물에 대한 노출
• 보육시설의 출석
아동의 수화상태는 수분섭취의 유형과 양으로 평가된다. 소변의 빈도, 양, 색 또한 대변의 특성, 빈도, 양이 조사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김희순 외(2016). 아동청소년간호학Ι. 수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세기관지염
보건복지부. 코코아프로그램. 임신/육아정보. 최근 유행 질환. 급성 세기관지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