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영화관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CGV를 중심으로
카롱카롱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서론Ⅱ.국내 영화관 사업
1. 국내 영화관 사업 현황
1) 문화산업과 영화 산업
2) 국내 영화관 현황
2. 영화관의 고객 서비스 중요성
3. CGV의 차별화 전략
1) 서비스 관리
2) 기기차별화
3) 인력관리
4) 브랜드 관리
Ⅲ.중국 영화관 사업과 한국기업의 진출
1. 중국내 영화관 사업 현황
1) 중국 영화시장의 현황
(1) 원선제도
(2) 중국기업의 영화관 현황
2) 중국내 영화관 사업의 성장잠재력
2. 한국 영화관의 중국진출전략
1) 한국 영화관 진출 현황
2) CGV의 진출전략
(1) CGV의 해외진출
(2) CGV의 중국진출
(3) CGV의 중국진출 전망과 전략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중국의 인구는 14억 명에 이르며, 중국의 영화산업은 확대 일로에 있다. 이처럼 중국은 최대의 영화 소비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할리우드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중국과 공동영화제작협정을 체결하는 등 중국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그리고 중국영화산업에 대한 관심과 진출 의욕도 매우 강하다. 한국영화시장은 포화상태이고 시장 확대를 위해서 해외개척은 필연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내의 영화의 제작, 배급 뿐만 아니라 상영 역시 포화 상태이다. 제작과 배급은 추상적인 개념을 거래로 포화된 시장에서 나름의 순환을 할 수 있지만, 상영부문은 이미 영화관이라는 실물적인 개념이 존재하며, 국내는 약 20년간 특정 영화관들이 자리를 잡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대형영화관들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국외로 시선을 돌려야 할때가 오는 듯 하다.
필자 역시 중국을 방문 했을 때 대도시의 번화가에서 뜻하지 않게 눈에 익은 영화관을 볼 수 있었다. 베이징이나 연태의 고급백화점에 자리 잡은 CGV를 보고 반갑기도 하고, 생소하기도 하였다. 필자가 인지하기에 중국은 다른 나라와 달리 비교적 무분별한 외국의 자본, 기업을 받아 들이지 않는 나라였는데, 도심에 CGV가 화려하게 자리한 것을 보고 의구심이 들었다. 영화관이라는 개념은 단순히 영화를 보는 곳이고, 조금 더 확장하면 영화를 즐기며, 쇼핑이나 먹거리를 즐기는 곳이며, 영화관을 해외로 진출시키는 생각도 해본적이 없고, 해외 진출을 시킬 만큼 국가별 특색 이라고 규정 지을 것이 딱히 떠오르지도 않았기 때문에 한국영화관의 중국진출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영화산업과 영화관현황을 살펴보고, 영화관산업에서 중시해야할 고객 서비스를 알아보고 국내 대표 영화관의 특징을 찾아볼 예정이다. 그리고 국내의 이해를 마친뒤 포화된 한국 시장에서 눈을 돌려 중국시장을 살펴볼 예정이다. 중국 시장역시 영화관 산업의 제도와 현황을 알아보고, 국내 기업의 진출 사례가 있는지 알아보며, 중국시장진출의 성장잠재성을 살펴보고, 현재 CGV중국에 대한 사례를 언급할 예정이다.
참고 자료
강내영, 「전환기 중국 영화산업의 새로운 동향과 특징연구」, 『영화연구』 vol.48, 2011.김세득, 「소비자에 기반한 영화관 운영사례연구:CGV와 타영화관의 비교를 중심으로」,『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집』 vol.3, 2009.
김세득·임성천, 「소비자에 기반한 영화관 운영사례연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12, 2008.
김언군·배기형,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3, 2013.
김진해, 「한중FTA 타결에 따른 한국 영화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연구」, 『씨네포럼』 vol.21, 2015.
김현지, 「한국 영화산업의 대중국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vol.7, 2007.
문철우, 「중국 영화산업구조와 한국영화 진출성과의 분석」, 『국제경영리뷰』 vol.15, 2011.
박희성, 「성장은 당연, 변화는 필연 - 2014년 중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5.
안창현,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인문콘텐츠』 vol.17, 2010.
영화진흥위원회 산업정책연구팀, 「2015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문화체육관광부, 2015.
응왠티한융,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서비스요인이 고객의 소비가치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이방실·박남규, 「경쟁 피해 2선 도시로 우회 선택 CGV, 중국 내 ‘Top10’ 사업자 등극」, 『동아비즈니스리뷰』, 2015.
이태희·김흥렬·윤설민, 「20-30대 멀티플렉스 영화관 이용자 조사에 따른 포지셔닝 연구」,『관광연구저널』 vol.22, 2008.
전종혁, 「CJ E&M·쇼박스㈜미디어플렉스·NEW의 대중국 전략 - 한중 협업, 다음을 모색하라」, 영화진흥위원회, 2015.
최석호, 「한국영화의 세계화와 여가의 사회적 의미」, 『여가학연구』 vol.3, 2005.
민주일보, ‘CJ CGV, No.1 복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세계속으로 확대’, 2012. 09. 25
http://www.iminju.net/news/articleView.html?idxno=10017
세계일보, “CJ CGV, NCSI 국가고객만족도 8년 연속 1위”, 2015. 03. 20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3/30/20150330001979.html?OutUrl=naver
조선경제, ‘CJ, 온리 원 정신으로 13억 중국인 매료시킨다’, 2012, 10, 15
http://economyplus.chosun.com/special/special_view.php?boardName=C12&t_num=6564
프라임경제, “CGV청담씨네시티, 9일 오픈”, 2011. 10. 04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216566
CGV공식홈페이지
http://www.cgv.co.kr/theaters/special/?regioncode=103
CGV 강변11은 11개 상영관을 갖춘 복합영화관 : 두산백과사전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77160
CJ creative journal,"컬쳐플렉스 'CGV청담씨네시티' 대오픈", 2011. 10. 04
http://blog.cj.net/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