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itle
2. Date
3. Purpose
4. Principle
5. Apparatus & Reagents
6. Procedure
7. Result
8. 오차의 원인
9. Observation
본문내용
흡착은 표면현상인데 흡착에 의하여 다량의 기체나 액체로부터의 물질이 물리적 혹은 화학적 힘에 의하여 표면에 붙어 있다. 흡착은 고체나 액체의 표면에서 일어나는데 표면의 종류와 흡착에 작용하는 힘의 형태에 따라서 흡착된 분자들이 한층 혹은 여러 층을 만든다. 흡착의 범위는 표면의 형태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표면적에 따라 달라지므로 어떤 주어진 물질에 대한 표면적이 크면 클수록 흡착이 많이 일어난다. 액체는 표면이 매끄러우므로 고체에 비하여 그 흡착력이 한정된다. 고체는 잘게 나누어 질 수 있고 흡착에 유리한 갈라지고 깨진 금들이 많이 있다. 가장 좋은 흡착제는 잘게 나누어지는 물질이고 그런 물질은 g당 1,000평방미터나 그 이상의 면적을 가진다. 가장 유용한 고체 흡착제 중에는 실리카겔()과 활성탄이 있다. 이 물질들은 아주 잘게 나누어질 수 있어서 흡착할 수 있는 표면적이 아주 크다.
대부분의 고체들은 다량의 기체와 액체용액의 용질을 흡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종종 이 작용은 흡착제와 흡착물에 대하여 모두 고유한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흡착이 고유하고 많은 열(흡착물 몰당 40kJ 이상)을 내보내면 그 과정을 화학흡착이라고 한다. 만약 흡착이 비고유하고 흡착되는 물질의 증발열에 비하여 작은 양의 열만이 나온다면 이 과정은 물리흡착이다. 그 이외의 다른 흡착특성들 즉 온도, 전체농도 의존도와 가역성 등이 화학적 흡착과 물리적 흡착을 구별하는데 종종 이용된다.
고체 표면의 흡착력은 흡착된 물질의 양(혹은 몰수)과 흡착제의 단위질량 당 흡착면적 측정으로 결정된다. 보통 흡착제의 단위질량 당 용액에서 흡착된 용질의 양은 포화점에 이를 때까지 용질의 전체 농도에 의존한다. 또한 주어진 용질 전체 농도에서는 흡착제의 단위 질량당에 흡착된 양은 온도가 증가하면 감소한다. 만약에 흡착이 물리흡착이라면 흡착은 가역적 이어서 흡착제를 평형용액에서 제거시켜 낮은 농도의 용액으로 옮기면 용질이 흡착제의 표면에서 떨어져서 새로운 평형을 만든다. 흡착이 화학 흡착이라면 이와 같은 가역과정은 일어나지 않는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