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결장암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18.04.18
- 최종 저작일
- 2017.05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의
: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의 종양을 말하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가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한다.
결장직장암은 대부분 선암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습관이 점차 서구화 됨에 따라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가장 호발하고 남녀 발생률은 비슷하다. 악성 종양의 약 70%는 결장 원위부위(내림결장, S자결장, 직장)에서 발생한다.
원인
: 결장암의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50세 이상의 연령과 저섬유소 식이, 고지방 음식 및 너무 정제된 음식과 가족적 성향 등이 위험인자로 제기되었다.
저섬유소 식이는 소량의 변을 형성하여 장내 통과시간이 지연되므로 대사와 장내세균의 최종 산물인 발암 물질과 장 점막의 접촉 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위험요인이 되며, 고칼로리의 지방 음식과 육류의 과다 섭취 또한 암 발생과 관련된다. 만성 궤양성 대장염, 육아종 및 가족성 용종이 없으면 위험이 더 높아진다.
가족성 선종성 용종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전달되며 결장직장에 발생하는 용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40세까지 거의 100% 암으로 발전한다.
병태생리
: 대부분의 결장암은 선종성 용종에서 시작하여 악성이 됨에 따라 장 내에서 크기가 커지고 장벽을 침윤하여 림프계나 순환계로 퍼지기 시작한다. 용종이 악성화되는 것은 크기, 조직학적 형태 및 이형성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데, 용종이 악성으로 변이되기까지 약 5~12년이 걸린다.
종양은 주로 간으로 침범하는데 그이유는 결장직장 종양으로부터의 정맥혈류가 문맥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악성 종양은 위에서부터 가로결장까지 인접해 있는 기관에 직접 침범함으로써 대개 간으로는 림프와 혈액을 통해서, 복강 내로는 암세포가 직접 퍼지거나 또는 이식으로 침범된다.
방광이나 요관, 생식기관 또한 직접 침범되고, 방광과 장 사이 혹은 장과 질 사이에도 누공이 생기며 혈액을 통하여 간 뿐만 아니라 폐, 콩팥 및 뼈까지 전이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