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에서 역량개발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4.17
- 최종 저작일
- 2018.0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론
-청소년 활동에서의 역량개발
청소년활동에서의 역량은 내면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변화가 외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눈에 보이지 않는 역량들에 대한 강화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해 내면적인 역량을 개발할 수 있을 만한 기틀을 닦아 추후에는 스스로 내재적 능력을 구축할 수 있도록 그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청소년활동은 부족한 역량을 가진 청소년에게 역량적인 강화 요소를 부여함으로써 부적응 혹은 문제적 행동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질 수 있다.
이때 청소년들이 익혀야 할 역량은 기본역량, 실천역량, 시민적 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역량들을 세분화하여 분류하자면 자아역량, 신체역량, 성취동기역량, 문제해결역량, 갈등조절역량, 대인관계역량, 리더십역량, 시민성역량으로 살펴볼 수 있겠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청소년활동에서의 역량개발 구성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청소년활동의 역량 개념 분류
청소년역량이 청소년의 일반적 능력을 종합한 부분이라면 청소년활동역량은 청소년들이 각종 활동에 참여하면서 그러한 활동을 통해서 획득하게 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청소년활동의 역량연계요소를 포함시켜 봄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수행에 대한 목적과 의미가 발생하게 되며 왜 그러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의 당위성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신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힘을 배양하는 것이 역량이라면 청소년활동은 그러한 역량을 배양함에 있어서 왜 청소년활동만을 통해서 그러한 역량이 배양되어질 수 있는지를 설명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중 략>
- 자신의 성격적 특성에서 어느 정도의 사교적인 태도를 보이는 정도(표현성향)
- 협동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어나가는 역할
- 또래관계에서의 소속감이나 인정감을 받는 정도
- 자신이 집단에서 친구, 인정, 유머감각의 정도를 갖고 있는 정도
참고 자료
국립청소년수련원, 역량개발 하위 구성요소
권일남, 청소년활동론 : 역량개발중심, 학지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