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국어연구
- 최초 등록일
- 2018.04.11
- 최종 저작일
- 2010.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기식 선생님의 국어사 개설 내용 중, 근대 국어 부분을 레포트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관련 과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第 一 節. 資 料
第 二 節. 文字 體系, 正書法
第 三 節. 音韻
第 四 節. 文法
第 五 節. 語彙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 국어의 시기는 17세기에서 19세기 말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사회와 문화에서 점차 새로운 기운이 싹트기 시작했다. 이것은 안으로는 상업, 수공업의 새로운 양상이 나타나 사회적인 변화가 현저했고, 밖으로는 서양 문물에 접하여 그 자극을 받은 결과였다. 이리하여 18세기에 들어 융성한 실학과 서민 문학이 발전했으며 사성, ㆁ, ᅀ이 없어지고 어두합용병서에 혼란이 생겨 ᄡ계 낱말은 17세기 소멸되었으며 종성 ᄉ, ᄃ의 혼란과 어두가 된소리인 낱말이 증가하고 구개음화가 생겨났다. 그리고 ‘ㆍ’의 소실과 원순모음화가 일어났으며 모음조화의 파괴가 일어났다. 근대국어의 시기는 임진란이 지난 직후 즉 17세기 초엽부터 시작된다. 여기서 새삼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임진란은 중세어와 근대어와의 사이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제변화의 요인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종래의 국어의 역사적 연구가 지녀 온 가장 큰 편견의 하나는 중세어와 근대어 사이에 나타나는 거의 모든 변화를 임진란에 결부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임진란과 같은 전란이 언어 변화의 요인이 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이 변화는 상당한 시간이 경과한 뒤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근대국어의 시기는 17세기 초에서 19세기 말까지 3세기 동안에 걸친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잇따른 전란을 거쳤으면서도 우리나라 사회와 문화에는 점차로 새로운 기운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안으로는 상업, 수공업, 농업의 새로운 양상이 나타나 사회적인 변화가 현저해졌고 밖으로는 서양 문물에 접하여 그 자극을 받은 결과였다. 이리하여 새로운 학문과 문학이 대두되었던 것이다. 18세기에 들어 융성한 실학과 서민 문학의 발전이 그것이다.
근대국어에서 현대국어의 여러 특징이 형성되었다는 관점에서 볼 때, 근대국어는 중세국어에서 현대국어에 이르는 하나의 과도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종래 근대국어에 대한 통념이었다. 그리하여 종래의 국어사 연구에 있어서는 중세국어의 어떤 현상에 대한 연구의 끄트머리에 그것이 그 뒤 어떻게 되었는가 하는 후일담으로서 근대국어 자료가 제시된 것이 통례였다.
참고 자료
이기문, <신정판 국어사개설>, 태학사, 2008, pp.196-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