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와 꿈의 세계 과제; 현대 동화의 주제와 대표작가 및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8.04.0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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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 동화의 주제
2. 헤르만 헤세
2.1. 헤르만 헤세의 소개 및 대표작
2.2. 『난쟁이』
3. 미하엘 엔데
3.1. 미하엘 엔데의 소개 및 대표작
3.2. 『1 미안해, 나는 이보다 더 큰 소리로 말할 수가 없어.』
본문내용
보고서에 대한 5가지 주제 중 ‘현대 동화의 주제와 대표작가 및 작품 분석’이라는 주제를 고른 이유는 내가 개인적으로 헤르만 헤세와 미하엘 엔데의 작품에 대해 고마움 내지 애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시절, 나는 ‘환상동화집’과 ‘모모’라는 작품을 통해 헤르만 헤세와 미하엘 엔데를 접하였다. 그들의 동화는 내게 있어 날카로운 현실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생각을 펼칠 수 있게 해준 작품들이었다. 이런 개인적인 애정을 이유로, 이 보고서에서는 현대 동화 작가 중 헤르만 헤세와 미하엘 엔데를 선택하여 그들의 작품에 대해 서술한다.
우선 현대 동화의 주제란 어떤 것인지 서술하고, 현대 동화의 대표작가인 헤르만 헤세 및 미하엘 엔데의 대표작과 삶에 대해 간략히 서술한다. 그 다음 헤르만 헤세의 『환상동화집』 중 『난쟁이』와 미하엘 엔데의 『거울 속의 거울』의 『1 미안해, 나는 이보다 더 큰소리로 말할 수 없어.』에 대해 등장인물, 줄거리, 서술방식 및 특징 등을 서술한다.
1. 현대 동화의 주제
현대 동화(Modern Fantasy Genre)는 환상 세계가 우리들로부터 분리되어 있거나 우리 세계 속에 환상 세계가 숨겨진 것으로 사실성을 상정하는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현대 동화도 현대 문학 중의 한 장르이기에 20세기의 시간에 따른 현대 문학의 주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현실주의에 대한 반작용이 독일 문학에서 나타나는데, 이러한 주관주의적 문학 경향 중 대표적인 것이 상징주의였으며 제1차 세계대전 전후의 격변기에는 표현주의 운동으로 나타났다. 표현주의는 전쟁 전후의 긴장감과 불안감 속에서 세계에 대한 격렬한 항의와 현실 개혁에 대한 강렬한 요구를 표현하였다. 파시즘 통치가 시작되면서는 망명문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20세기 후반 독일의 전후문학은 실존주의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1960대 이후 독일 문학은 사회 및 정치 현실에 적극 개입하려는 경향으로 특징 지워진다. 1970년대 이후 독일 문학에는 탈정치화, 탈이데올로기화 경향이 뚜렷해지고 개인적 감수성과 욕망을 다루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http://en.wikipedia.org/wiki/History_of_fantasy#Differences_between_fantasy_and_earlier_fantastic_works
http://100.naver.com/100.nhn?docid=828064
독일의 근현대 문학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26038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문학 | 네이버 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wiki/Hermann_Hesse
『환상동화집』, 헤르만 헤세/정서웅 외 역, 민음사, 2002. 표지 뒤 작가 소개하는 글. 7~37면.
http://en.wikipedia.org/wiki/Michael_Ende
1970년이라고 적혀있으나 위키피디아 정보는 1973년이라고 함으로 1973년으로 고침.
『끝없는 이야기』, 미하엘 엔데/ 허수경 역, 비룡소, 2010. 표지 뒤 작가 소개하는 글.
『거울 속의 거울』, 미하엘 엔데/ 이병서 역, 메타포, 2008. 8~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