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A+자료] 성인간호학 폐렴 Case Study (진단5, 과정2)
- 최초 등록일
- 2018.04.01
- 최종 저작일
- 2017.1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목차
Ⅰ. 사례연구 목적
Ⅱ. 문헌고찰
1. 폐렴 & Pneumonia
2. 베르니케 코사코프 증후군
Ⅲ. 사례연구
1. 일반적 배경 (General information)
2. 건강력 (Health history)
3. 간호력(Nursing history)
4. 신체검진 (Physical examination)
5. 진단 검사
6. 약물
7. 수술방법 및 과정의 서술
8.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의해 세기관지 이하 부위의 폐조직에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기침, 가래, 발열이 동반되면서 흉부사진에서 폐렴과 유사한 소견이 있으면 폐렴이란 진단과 더불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폐렴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소아와 65세 이상 노인에서 심각한 상태를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심부전, 당뇨, 만성폐질환 환자에서 발생할 때는 생명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특히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2) 원인
mycobacterium tuberculosis가 원인균이다. mycobacterium tuberculosis hominis가 인체에 가장 감염을 잘 일으키는 균종이다. 공기여과, 흡입공기의 습화, 후두개 개폐, 기침 반사, 점액섬도 청결작용 등 방어작용에 손상이 오면 폐렴이 발생한다. 의식 상태 저하(기침반사와 후두개 반사를 억제하여 흡인성 감염 발생), 기관내 삽관, 공기 오염, 흡연, 상기도염, 노화, 영양장애(림프구와 백혈구의 기능변화 등), 폐렴균의 침입으로 인해 폐렴 발생의 원인이 된다.
3) 병태생리
염증은 폐 간질공간과 폐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폐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어 원인균들이 하부기도 깊이 침입하여 염증이 발생한다.
병리소견은 4단계로 구분된다. 발병초기(폐울혈기, 제1~2일)에는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폐포에 부종이 있는 시기이며 폐포 내에 세균이 있고 액체성 삼출물이 있으며 모세혈관은 울혈된다. 적색간변기(제2~4일)는 조기 경화시기 라고도 하며 대엽은 건조하고 단단하며 붉은 과립상을 볼 수 있다. 퓽막 표면에 섬유소가 부착되고 모세혈관의 울혈과 폐포내 섬유소성의 삼출액과 적혈구, 다형핵 백혈구를 볼 수 있다. 회색간변기(제4~8일)는 진행 경화기라고 하며 대엽은 더 단단해지고 섬유소성 삼출물의 덩어리가 흉막 표면을 덮게 된다. 절단면은 건조하고 회백색의 과립상을 보인다. 삼출액은 화농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