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북한선교
- 최초 등록일
- 2018.02.22
- 최종 저작일
- 2015.11
- 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북한선교학에 입학하여 처음 접한 책이면서 첫 과제로 독후감을 쓰려한다.이 책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장이신 김영욱 교수님이 집필하신 『복음주의 입장에서본 북한선교』 이다. 북한선교에 대한 포괄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북한선교에 있어서더 중요한 것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북한선교를 어떤 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가에 대한 문제이다. 그 문제를 바르게 정립하지 않으면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북한을 향한 계획과 뜻을 알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저자이신 김영욱 총장은 북한선교를 하는데, 복음주의 신학의 근간을 삼은 북한선교가 가장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선교의 방향이며, 그것이 가장 성경적이며, 그 본질에 입각하여 세우는 북한선교가 의미가 있음을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골자일 것이다.저자는 서론에서 강조하고 픈 화두를 던지면서 글이 시작된다. 독일의 신학자 프라이타크(W. Freytag) 박사의 글을 인용하기를 “과거에는 선교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금은선교자체가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이 인용구는 현대 선교신학의 문제를 예리하게 지적한 것이다. 선교신학의 방향에 따라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임을 말하고자 하였다. 크게 두진영으로 설명하는데, 에큐메니칼운동과 복음주의 선교신학에 따른 운동으로 나눠서 설명을 한다.
이 두 진영의 큰 차이점은 선교개념의 차이로 나타는데, 전자는 사회구원과 사회선교를 주장하고, 후자는 영혼구원을 위한 복음전파에 목적을 둔다. 저자는 복음주의 신학의입각한 선교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피력하고 있는 것이다. 시작이 잘못되면 진정 하나님의 일을 그르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교를 정의하기를 “선교는 교회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파송받은 하나님의 복음전도자가 타문화권(언어, 민족, 문화가다른지역)에 가서 복음을 전파하여 교회를 세워 그들이 다시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한모든 사역, 즉 교육사업, 의료사업, 구제사업, 개발사업 등의 교회의 모든 봉사활동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