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질환이란?
노년기에는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저하되므로 타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고, 유병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노인성 질환이 타 연령층과 구별되는 구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노년기에는 두 가지 이상의 질병을 동시에 가지면서도 질병간에 서로 관계가 없는것이 일반적이다.
② 노인성 질환은 질병과정과 증상이 젊은 사람과 다른데, 신체기능과 면역기능의 저하로 임상증상이 비정형적인 경우가 많다.
③ 노인은 만성질환이 많고 원인이 불명확하거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④ 노인 개개인의 선천적, 후천적 원인이 연관되어 질병이 발생되므로 개인차가 크다.
⑤ 노인은 질병의 경과가 길어지고 재발되기 쉬우며, 기존에 노인이 가지고 있던 질병의 경과 중에 새로운 질병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1. 치매
: 치매란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이 감퇴되는 대표적인 기질성 정신장애로 기억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추상적 사고장애, 판단장애, 성격 변화 등이 점차적으로 수반됨 으로써 직업, 일상 활동 또는 대인관계에 지장을 받게 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이다. 주로 노년기에 많이 나타난다. 65세 이상에서 발병률은 약 5~7% 80세 이상에서는 약 20%에 이른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