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조울병, 우울증, 알코올 중독 문헌고찰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8.01.22
- 최종 저작일
- 2017.07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정신건강간호학 조현병, 조울병, 우울증, 알코올 중독, 문헌고찰입니다!
사진도 첨부해서 작성했습니다~ 자료 정리 깔끔히 해뒀습니다! 도움이 됬으면 해요:)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본문내용
[조현병(정신분열병) Schizophrenia]
정신분열증-거울을 보는데 내가 하는행동이랑 다르게 보이는 남성 모습
정의 : 조현병(정신분열병)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갖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를 유발하는 뇌질환입니다. 이것은 비교적 흔한 병으로 백 명 중 한 명이 걸리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계층의 사람이 걸릴 수 있으며 남녀 빈도는 비슷합니다.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최근 학계에서는 뇌의 기질적 이상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흔히 생각하듯이 정신력이 약하다거나 부모의 잘못된 양육, 악령이나 귀신 때문에 발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원인 :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병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과거에는 심리적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컸으나 현재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뇌에는 사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는 수많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세포 간에 정보를 전달합니다.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과정에 이상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도파민이 활성되면 망상, 환청, 혼란된 사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도파민 외에도 세로토닌 등 여러 신경생화학적 변화가 상호 작용이 있으며 복합적으로 조현병(정신분열병)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소인의 상당 부분은 유전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전적 경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인은 평생 병에 걸릴 가능성이 1%인데 반해, 부모나 형제 중 한 사람이 환자일 경우 발병률이 5-10% 정도로 일반 인구에 비해 높고 부모 모두가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일 경우 자녀가 조현병(정신분열병)에 걸릴 가능성은 40% 정도로 매우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