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참고문헌부터 제가 직접 공부하고 구글링해서 여러 의학페이지들을 보고 종합하여 만들었고 spinal stenosis의 특징, TLIF와 PLIF의 차이점 등을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타 참고문헌들과 겹치지 않을 것입니다.
op procedures도 값비싼 자료들을 참고하고 구글링하며 보완한 것을 수술 준비부터 회복실 간호까지 제가 직접 6시간 가량의 과정을 보며 수술도구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 없는 세부 과정들을 추가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수술에 사용된 도구들 또한 인터넷에는 나와있지 않던 것까지 상세하게 기재하여 놓았습니다. 대상자 사정 또한 포함되어있고(검사결과엔 각 수치별 의미도 포함되어 있음.) 수술 후 간호과정인 급성통증 간호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Spinal stenosis
2) Spinal stenosis의 증상
3) 진단법
4) 치료법
2. 수술실 사례보고서
본문내용
1. Spinal stenosis
척추관 협착증(Spinal stenosis)이란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다. 척추와 척추 사이에는 디스크가 존재하고 있다. spinal stenosis는 이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요추관으로 팽출되고, 척추를 이루고 있는 후관절 및 황인대와 같은 연조직이 비후되어 요추관과 신경공을 지나가는 경막낭과 신경근을 압박하게 되어 발생하게 된다. spinal stenosis는 주로 요추부에 발생하고 주로 40대에서 시작하여 50, 60대에 점차 악화된다.
2. Spinal stenosis의 증상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리는 등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증상이 심해지면 잠시 서 있거나 걸을 때 다리가 심하게 저리고 당기면서 통증이 나타나 절뚝거리며 걷는 경우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다리가 내 다리 같지 않고 시리다고 표현한다. 이 같은 통증은 허리를 굽혀 지팡이나 보행기 등에 의지하거나 앉은 자세에서 증상이 다소 호전되는데, 요추관이 일시적으로 넓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3. 진단법
1) X-Ray - 척추의 퇴행성 변화와 척추증 및 척추 전방 전위증의 동반 여부 등 확인
2) CT - 척추 뼈의 전반적인 평가, 골극의 형성이나 후관절의 변형 상태 등을 확인
3)MRI - 디스크 및 후관절, 황인대 등과 같은 연조직의 퇴행성 변화와 척추전체의 축의 모습 관찰가능. 경막낭과 신경근의 압박 정도를 명확히 확인가능. 염증, 종양 등과 같은 질환 감별가능.
4. 치료법
(1) 보존적 치료
안정, 약물 치료, 보조기, 경막 외 부신 피질 호르몬 주입 등이 있다. 안정은 환자마다 다르지만 2주이상의 절대안정을 해야 한다. 약물로는 소염제, 진통제, 근 이완제 등이 사용되고, 물리 치료는 열 치료, 마사지 등을 한다. 운동요법과 올바른 척추 자세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2) 외과적 치료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하지 마비의 증상이 생긴 경우, 말초 신경 증상이 심하고 특히 근력이 약해질 때, 심한 신경학적 파행에 따른 보행 장애로 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에는 후궁절제술, 신경 감압술, 척추 유합술(본 수술)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상), 2015, 현문사, LEWIS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2013, 현문사, 차영남 외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2014, 수문사, 김조자 외
기본간호학1, 2014, 수문사, 송경애 외
기본간호학2, 2014, 수문사, 송경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