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산업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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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 기획 동향
2) 수출입 현황과 국내시장 비중 구분
3) 이스포츠진흥법
본문내용
1) 게임 기획 동향
(1) 동향 분석
게임 기획은 게임 개발에 있어 절대적인 요소이다. <리그오브레전드>나 <블레이드앤소울>, <디아블로 3>, <오블리비언 5>같은 게임들이 어느 날 갑자기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것은 아니다.
또, 게임의 그래픽이 아무리 화려하고 버그가 없이 기능적으로 완벽하다고 해도 사용자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단지 완벽하기만 한 실행 프로그램이다. 사용자가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어떻게 하면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사람이 즐거울 수 있을지’를 신중하게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이 고민의 본질이 게임 기획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 게임 개발 초창기부터 재미에 대한 고민은 핵심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달라진 바가 없으나, 제작기술과 콘텐츠가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고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PC, 콘솔, 휴대용기기에 더해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했고, 컴퓨터 성능향상,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제작난이도는 높아지고 있으며, 개발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제작해야 하는 콘텐츠의 퀼리티와 양이 초창기와는 비교불가다.
스마트폰 플랫폼은 대부분의 신규 플랫폼이 겪는 초창기의 격동기를 거쳐 여러 스타일의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스마트폰용 게임에서도 시장을 통해 검증받은 장르가 나타났으며, 이를 본보기로 다양한 게임이 나오고 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게임 개발사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사, 엔진 개발사, 미들웨어개발사 형태로 기업도 세분화, 전문화되어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고 있다.
시장 변동 후의 안정기는 어느 기업이 살아남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살펴보는 시기이기도 하며, 동시에 확산기의 변화를 통해 생겨난 요소들이 새로 개발되는 게임에 녹아들어 다시 시장에 출시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런 변화를 살펴보고자 최근 게임 산업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게임에 대해 기획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몇 개를 중점으로 정리하여 본다.
가. 게임 기획 트렌드
게임은 게임 기획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장에 어떤 게임이 출시되는가에 따라 그 판도가 크게 변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각 게임 개발사마다 독자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그에 걸맞은 게임을 발매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