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각 단계별로 설명
- 최초 등록일
- 2017.12.26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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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닌텐도의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2. 비타500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3. 에이스침대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4. 결론
본문내용
닌텐도는 80-90년대 콘솔 게임 업계의 선두주자 이었다. 게임팩을 꽂고 게임을 즐겼던 세대가 가장 선호하였던 기업 중 하나가 바로 닌텐도 인데 사실 근래에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에 밀려 선호도가 하락 하였지만 다시 한 번 ‘닌텐도 DS’로 큰 성공을 거둔 닌텐도는 또 하나의 야심작을 준비하였고 이것이 바로 ‘닌텐도 윌’이다.
닌텐도 DS를 통해 조작의 편의성 증대가 소비자층에게 게임기를 더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을 안 닌텐도는 새로운 소비자층에게 사람들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 컨트롤러를 출시하였다.
1.시장세분화를 위해 이전 콘솔게임 소비자시장을 게임의 네트워킹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 소셜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으로 나누었다. 그 결과 시장은 오프라인에서 혼자 게임을 즐기는 사람, 온라인에서 혼자 게임을 즐기는 사람, 오프라인에서 지인들과 게임을 즐기는 사람, 온라인을 통해 지은들과 게임을 즐기는 사람으로 나누어 졌다. 이렇게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한 다음 타켓팅 설정을 하였다.
2.타켓팅 설정으로는 오프라인 상에서 지인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층을 메인 타켓으로 설정하였다.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 컨트롤러와 같은 컨트롤러 조작의 극대화를 통해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길 때 더욱 큰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냈기에 오프라인에서 지인들과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대상이 되기에는 충분하였다.그리고 이렇게 설정한 타켓의 속성을 살펴보았을 때, 오프라인 상에서 지인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집단으로 함께 즐길 거리가 필요하고 자주 만나 친숙한 집단을 대표적으로 가족을 떠올리게 되었고 가족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 닌텐도는 조금은 독특한 포지셔닝 방식을 선택했다.
3.포지셔닝 방식으로는 자신의 포지셔닝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두 가지를 조작의 편의성과 게임 소프트의 접근성을 선택하였다. 가족 즉 부모세대에서부터 어린 자녀세대까지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해야했는데 이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특화된 전문적인 컨트롤 방법이 아니라 모션 컨트롤러를 통해 누구나 처음 게임을 접하더라도 쉽게 적응하여 조작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 자료
Google : 닌텐도의 STP 전략
Google : 비타500의 STP 전략
Google : 에이스침대의 STP 전략
(주)에이스침대 [Ace Bed Co., Ltd.]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굿모닝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