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헌고찰
뇌 농양(brain abscess)은 세균의 뇌 실질 내 침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국소적 농양을 말한다. 과거에는 부비동염, 중이염, 치아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항암제 사용, 장기이식에 따른 면역억제요법,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등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1975년 뇌전산화 단층촬영이 도입된 이후 외과적 수술과 항생제의 사용을 병행하면서 뇌 농양의 치료성적은 현저히 향상되었다. 하지만 낮은 빈도로 인해 흔히 접할 수 없다는 점과 더불어 늦어지는 진단의 문제는 가능한 빠른 치료가 필요한 중추신경계 감염성 질환으로써 임상 의료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2) 발생원인
연쇄상구균, 황색포도구균 등의 여러 박테리아가 뇌 농양을 유발한다. 대부분 혐기성균이며 2가지 이상의 균에 의한 복합감염이 발견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뇌 농양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원인균도 달라지는데, 연쇄상구균은 사고나 수술 등의 외상과 가장 관련이 높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뇌 농양은 원인균이 확인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1) 뇌 농양(Brain abscess)이란?
뇌 농양(Brain abscess)은 신체 어느 부위에 급성 화농성 감염이 있은 후 염증이나 고름과 같은 감염성물질이 뇌의 일정 공간을 차지하는 병변을 말한다. 뇌 농양의 발생기전은 급성화농성뇌염과 농양형성의 두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째는 급성화농성뇌염(acute purulent encephalitis)으로 초기 4~9일간 국소염증, 부종, 혈관의 혈전성 폐색 및 백혈구 침착 등의 병리적 소견을 나타낸다. CT상에서 저밀도(low density)로 보이며 항생제로 치료가 되는 단계이다.
농양형성은 수주에 걸쳐 염증이 진행되면서 섬유모세포가 피막(capsule)을 만들고 그 내부에 고름이 축적된 것을 말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