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복지국가로 가기위해 조세부담률 인상 즉, 부동산 보유과세 강화, 고소득층 소득세율 인상 등 증세정책의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7.11.27
- 최종 저작일
- 2017.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복지] 복지국가로 가기위해 조세부담률 인상 즉, 부동산 보유과세 강화, 고소득층 소득세율 인상 등 증세정책의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증세정책
2.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증세정책에 대한 반대 의견
3.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증세정책에 대한 찬성 의견
4. 나의 의견 - 찬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복지지출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복지지출수준은 그리 높지 않지만 사회보험제도의 도입시기가 늦고 저출산노령화로 인구구조가 급격히 변화하여 복지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복지에 대한 시민의 요구가 점증하는 만큼, 이를 위한 재원 마련에 대한 방안 역시 주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증세 없는 복지확대를 내세웠지만, 일각에서는 증세 없는 복지확대는 불가능하며, 안정적인 복지 정책을 위해서 증세는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복지국가로 가기위해 조세부담률 인상 즉, 부동산 보유과세 강화, 고소득층 소득세율 인상 등 증세정책의 찬반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증세정책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등장한 국민의 정부에서부터 급격히 복지가 확대되었고 이어 참여정부를 거치며 4대보험 법제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확립, 기초노령연금 도입 등 본격적인 복지제도의 양적·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보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영순 외(2011). 한국인의 복지태도. 경제와 사회.
박병희(2013).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 지출 증가와 재정책임성.
김윤태 외(2013). 한국의 복지태도의 정치적 역동성. 한국학연구.
김연명(2010). 한국에서 보편주의 복지국가의 의미와 과제. 민주사회와정책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