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성간호학 CASE 자궁근종 CASE입니다.
진단명은 Myoma 이며 수술명은 SP-LAVH(laparoscope assisted vaginal hystrectomy 복강경하 질식 자궁 적출술)입니다.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으며 간호진단, 간호계획 다 있습니다.
화이팅하세요~
목차
1. 문헌고찰
1) 간호력
2) 건강검진
3) 치료계획과 치료방법
4) 수술 후 간호
2. 간호진단
본문내용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누어집니다. 자궁근중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흔한 양성종양입니다. 난소의 기능이 활발한 30-45세 사이의 여성들에게 발생율이 높으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대략 18-25%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류>
자궁근종은 말 그대로 자궁의 근육 세포들로부터 자라나 생기는 혹입니다.자궁 근종은 근종의 크기, 모양, 위치가 개인에 따라 많이 차이를 보입니다. 자궁내막 쪽에 생기는 경우도 있고 바깥쪽이나 근육 사이에 위치하기도 하며 대롱대롱 매달린 상태의 혹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크기를 보아도 직경 1cm보다도 작은 크기에서부터 임신 5-6개월 크기의 커다란 자궁근종까지 다양한 크기를 보입니다. 커지면서 근종 내부에도 변화가 있고 자궁 자체의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자궁근종이 하나만 있기도 하지만 여기저기 여러 군데에 생기기도 하며 어떤 것은 아주 빠르게 자라고 또 어떤 것은 천천히 자라는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되리라는 예상을 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
자궁 근종이 흔하게 발견되는 여성의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습니다. 단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자궁근종을 자라게 하는 역할을 하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에스트로겐도 몸의 상황에 따라, 또 월경주기의 어느 때인가에 따라 그 나오는 양이 다르며 이에 의한 영향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크기도 커지는 경향이 있고 또는 작아지거나 그대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는 폐경 후에는 자궁근종의 크기도 다소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