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거노인의 문제점과 고독사 해결방안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독거노인의 정의
2. 독거노인의 실태
3. 독거노인의 증가원인
4. 독거노인의 문제점
5. 독거노인의 고독사의 문제
6. 독거노인을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
1) 독거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현황
2) 독거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의 개선과제
7. 독거노인의 고독사 문제 해결 방안
1) 독거노인 네트워크
2) 독거노인에게 친구를
3) 독거노인에게 일자리 제공
4) 독거노인에게 집단활동 참여
5) 독거노인 공동거주제
6) 독거노인 안전벨 사업
7) 독거노인 사랑 잇기 사업
Ⅲ.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게 됨에 따라 노인이 되게 된다. 즉. 우리 모두는 노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화하면서 발생되는 여러 사회문제 중 노인문제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필연적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최근 극심한 경기 침체의 여파로 이른 새벽, 한낮의 골목길, 고물상 등에는 종이박스나 폐지, 빈병 등을 주우며 폐품 수집으로 생계를 잇는 빈곤층 독거노인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그러나 행정기관은 이들에 대한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빈곤층 노인들을 위한 정부의 노인복지사업은 경로연금 및 교통수당 지급 등의 제도적인 차원에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자녀들과 함께 동거하는 노인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으며,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부부가 함께 살다가 한쪽편의 배우가자 사망하면 혼자서 생활하는 독거노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어느 곳에도 따뜻하게 기댈 곳 없는 도내 빈곤 독거노인들을 위해 정부 및 행정기관에서는 좀 더 현실적으로 이들을 보듬을 수 있는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더불어 이들을 위한 실질적인 일자리 마련, 그리고 가족 없이 홀로 살아가고 있는 독거노인들을 위한 정서적인 정책도 함께 강구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옆집에 사는 노인이나 나의 부모님이나 돌아가시는 것도 모른 채 방치되는 불행한 일은 없도록 이제 우리나라도 과학적이고도 체계화된 훌륭한 시스템이 빨리 자리를 잡아 선진 복지 서비스가 우리나라 노인 모두에게 있어야 할 것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독거노인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홀로 사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어 고독사의 문제도 점차 사회적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일본의 독거노인의 고독사처럼 한국에서도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고독사의 문제는 보통 독거노인의 경우에 나타나고 있으나 최근에는 혼자 사는 이혼남녀와 솔로족의 증장으로 인하여 점차 젊은 사람에게도 확대되고 있으며, 부유층에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독거노인의 문제점과 고독사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권중돈. 2010. “고독사 예방을 위한 노인돌봄서비스 강화방안.” 『노인고독사 막을 수 없나 토론회 자료』. pp. 51-69.김희연. 2013. 무연사회(無緣社會), 우리의 미래인가?. 경기개발연구원
박찬준. 비경제인구 1700만명 육박 ‘사상 최대’. 세계일보. 2013.02.13
송영신. “고독사 : 한국의 고독사에 대한 이해와 실천 방향에 대한 모색”에 대한 토론.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4권 1호. 2014 pp.97-102
이진아. 2013. 일본의 경험을 통해서 본 고독사 예방과 대책에 관한 탐색.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37권 3호. 2013 pp.63-86
이화정. ‘고독사’ 남의 일 아니다. 중부매일. 2014.10.14
오태인외10인, 연합뉴스, 2016, '쓸쓸한 죽음은 그만'…고독사 예방에 팔 걷은 지자체
정순둘 임효연. 2010. “노인 고독사의 현황과 과제: 일본과 한국의 비교.”『노인고독사 막을 수 없나 토론회 자료』. pp. 21-47.
한국1인가구연합 무연사 방지운동 일부
한준호. “2013년 고독사 건수만 1717건! 하루평균 4.7명”. 스포츠월드. 2014.05.20.
鷲野明美松宮{朝. 2011. “「孤独死」「孤立死」問題へのアプローチー愛知県愛西市取り組みからー.” 『愛知県立女子大学教育福祉学部論集』 60: 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