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U [과학사의 이해] 고구려의 과학문명과 기술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7.11.13
- 최종 저작일
- 201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고구려의 시대상황 및 당시 과학기술 배경 설명
2. 고구려의 과학문명과 기술
1) 천문학
2) 건축
3) 의학
4) 군사기술
3. 고구려시대의 과학문명이 후세에 끼친 영향
4. 참고문헌
5. 본인의 생각
본문내용
① 고구려의 시대상황 및 당시 과학기술 배경 설명
고구려의 건국당시 시대상황 : 기원전 108년 경 동방사회의 주인이었던 고조선이 이질적 문화를 가진 한나라에 의해 멸망당하면서 만주와 한반도는 커다란 혼란기에 접어들었다. 부여를 비롯해서 옥저와 동예 등 크고 작은 나라들이 저마다 자신들의 세력을 키워 가고 있었을 뿐, 새로운 구심점이 될 강력한 세력이 등장하지 못했다. 마치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혼란기로 이승휴가 『제왕운기』에서 언급한 열국시대가 펼쳐진 것이다. 부여국에서 도망쳐 졸본부여에 도착한 추모왕 집단이 작은 나라인 고구려를 건국했다. 그런데 고구려는 건국한 후 얼마 되지 않아 만주와 한반도 일대의 강국으로 부상했다. 그리고 700년 역사를 이어 가며 대제국 고구려로 발전했다.
당시 과학기술의 배경 : 삼국시대에 발전한 과학기술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는 크게 천문학, 의학, 수학, 건축, 토목 공예가 있다. 천문학의 발달은 첨성대, 각저총의 별자리 벽화가 대표적이고 수학의 발달로는 토지 측량, 고분, 성곽 축조 등에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주조술, 용접술, 제련술 발달로는 무기, 금관, 범종 등이 있다.
② 고구려의 과학문명과 기술
[1] 천문학
고구려의 별자리고분 중에서 가장 다채로운 별자리를 간직한 덕흥리벽화를 통하여 고구려의 별자리를 살펴보자. 먼저, 가장 크게 그려진 것이 동벽과 서벽 천장에 자리한 해와 달 그림이다. 천지우주 사이에 해와 달이 가장 빛나고 밝다는 의미와 사실을 담았을 것이다. 두 번째로 크게 그려진 것은 다섯 개의 행성을 그린 오행성 그림이다. 행성 관측은 중국의 고대 왕조에서도 이루어졌었지만 덕흥리고분은 이를 그림으로 표현한 동아시아 최초의 유물자료라는 역사적 의의가 있다. 셋째, 일월오성 다음의 크기로 다수의 별자리가 그려져 있다. 별자리 중 가장 크게 그려진 것은 북두칠성으로 그 배치가 상당히 사실적이다. 별의 크기도 실제 겉보기 등급에 비례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창범(2009). 고구려의 고분 벽화 별자리와 천문 체계. 한국 과학사학회.
연합회(2004). 고구려 의술 당대 최고 수준. 침술연합신문.
이예정(2003). [우리문화 우리과학] 침. 민족의학신문.
고구려 위키백과- 고구려
http://ko.wikipedia.org/wiki/%EA%B3%A0%EA%B5%AC%EB%A0%A4
사상 최강 고구려의 원동력은 과학
http://blog.naver.com/kosskosa?Redirect=Log&logNo=40039187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