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도가니 - 공지영 (등장인물, 줄거리, 소설을 읽고 난 느낌)
- 최초 등록일
- 2017.11.09
- 최종 저작일
- 2017.11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소설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등장인물]
강인호 : 아내의 부탁으로 자애 학원에 기간제 교사로 취직한 후, 자애 학원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고 아이들 편에 서서 권력과 맞싸운다.
서유진 : 강인호의 대학 선배로 무진인권운동센터에서 일하며, 강인호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나간다.
이강석 : 자애 학원의 교장. 청각 장애 아이들을 성폭행 한 인물
이강복 : 자애 학원의 행정실장
박보현 : 자애 학원의 생활지도교사
윤자애 : 자애 학원의 생활지도교사, 이강석의 수양딸인데, 이강석과 연인관계라는 소문이 있다.
장
장하문 : 무진경찰서의 경찰, 자애 학원에서 일어나는 일을 무마시켜주고 있다.
김연두 : 중2. 청각 장애아이며, 자애 학원 교장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엄마에게 고백을 한다.
유리 : 중2. 청각 장애에 지적 장애가 있고, 먹을 것을 주면 사람을 따라가는 습성이 있다.
전민수 : 청각장애 2급, 동생 영수가 기찻길에서 자살함. 박보현에게 형제가 자주 맞았다.
[줄거리]
사업실패로 6개월 실직생활을 지낸 강인호는 아내의 부탁으로 무진시에 있는 자애 학원의 기간제 교사로 취직을 하게 된다. 자애 학원은 청각 장애자들의 사립 교육 기관이다. 자애 학원의 교장은 이강석이며 쌍둥이 동생인 이강복은 행정실장을 맡고 있다. 아내는 지인을 통해 학교발전기금 5000만원을 내고 강인호의 교사 자리를 부탁했고, 강인호는 자애 학원에 가서야 사실을 알게된다. 비참함을 느낀 강인호는 가족을 위해 참고 지내보기로 한다.
강인호는 수화를 배운적이 없어, 아이들과 의사소통에 힘들었지만, 연습을 하겠다며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청각장애뿐 아니라 지적장애를 앓고 있거나 가정상황이 좋지 않은 사회적 약자인 경우가 많았다. 강인호는 자애 학원의 교직원들에 대한 첫 인상이 좋지는 않았고, 학교의 분위기가 이상하다고 느낀다. 강인호가 첫 출근하던 날 기찻길에서 자애 학원의 한 학생이 죽었지만 학교는 이상하리만큼 고요하고, 수사를 맡은 경찰서에서도 단순한 사고사로 처리하려고 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영수가 죽은 이유와 누가 죽음으로 내몰았는지 강인호에게 알려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