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넘쳐흐르는 지식기반사회가 되었다. 급격히 변화한 사회 속에서 이 변화를 직접 주도할 수 있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교육부, 2015). 그렇기 위해서는 가정→학교→지역사회→국가로 이어지는 소규모→대규모 조직에서의 교육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는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학교에서의 교육이 평생을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체육과목에서는 성장기 신체활동이 일생의 골격을 만들기에 크게 작용하므로 이때의 활동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육부(2016)는 체육활동을 즐기며 자란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행복감이 높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학생의 체육활동 비중 확대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렇게 체육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지만 학교 현장에서 체육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다양한 문제(환경적·사회적·재정적)로 인해 체육수업이 어려운 현실이라고 지적한다.
참고자료
· 교육부(2016).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2016년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계획(안). 인성체육예술교육과
· 심재원(2009). 남, 여 중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도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양재웅(2014).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체육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