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미움받을 용기'를 읽고..(독후감) /내용 요약 및 느낀점 작성/ 2017년도 최신 따끈따끈한 독후감/ 내용은 자부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17.10.16
- 최종 저작일
- 201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베스트셀러 [미움받을 용기]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 담긴 책이지만, 이 책을 읽고 진심으로 감명받은 느낌을 토대로 열심히 적어 보았습니다. 한 번도 책을 접하지 못하신 분들도 이 독후감이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것 같네요.
책을 읽고 며칠동안 생각하고 고민하며 진정성있게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아들러의 심리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저의 삶에 적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열심히 작성한 저의 소중한 독후감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평소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독후감도 칭찬받았습니다. 내용은 자부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첫 번째 밤/ 트라우마를 부정하라
2. 두 번째 밤/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3. 세 번째 밤/ 타인의 과제를 버리라
4. 네 번째 밤/ 세계의 중심은 어디에 있는가
5. 다섯 번째 밤/‘지금,여기를 진지하게 살아간다
본문내용
미움받을 용기’
처음 이 책을 읽기 전, 제목에서 느껴지는 많은 생각들이 내 머릿속을 스쳐지나갔다.
‘미움받을 용기? 미움을 받기위해 용기를 내야 할까? 왜지? 과연 어떤 책일까?’
호기심과 궁금증들로 가득해진 나는 이 책을 천천히 읽어 보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나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주기 시작한 아들러의 가르침.
이 책은 심리학 전공자들도 그리 자세히 알지 못하는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의‘개인심리학’에 기초해‘인생의 과제’,‘인정욕구’,‘과제의 분리’,‘타자공헌’,‘공동체 감각’과 같은 개념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재미없게 이론들을 설명하는 책이 아닌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어 좀 더 흥미 있게 박진감 넘치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첫 만남이 이루어지기 전, 철학자는“세계는 아주 단순하며 인간은 오늘이라도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라고 주장한다. 납득이 가지 않은 청년은 철학자를 찾아가 진의를 따져 묻기로 한다. 철학자와 청년은 다섯 번의 만남을 통해 철학적인 대화를 시작하며 공감하기도 하고 분쟁하기도 한다.
#첫 번째 밤/ 트라우마를 부정하라
철학자와 청년은‘인간이 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 하며 아들러의 목적론과 프로이드의 원인론에 입각하여 서로의 주장을 펼치기 시작한다.
청년은 친구의 사례를 이야기 하며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그것을 트라우마라 설명하고 그 트라우마가 현재의 불행을 일으킨다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철학자는 아들러 심리학의 입장에서는 과거의‘원인’이 아닌 현재의‘목적’을 본다고 설명하며 과거에서 원인을 찾는 것이 아닌 트라우마를 부정하고 경험 안에서 목적에 맞는 수단을 찾아낸다고 설명한다. 즉,‘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경험에 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신을 결정한다는 이야기다.
자신의 삶에 대해 불행하다고 말하는 청년에게 철학자는 이야기 한다. 변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 변하지 않겠다고 결심했기 때문이며, 일생을 사는 생활방식은 우리가 고를 수 있다고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