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에서 볼 수 있는 민족중심주의, 문화적 제국주의, 국내식민주의, 문화적 상대주의의 예와 구조기능론자들과 갈등론자들이 도시화를 설명하는 방법에서의 차이점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여라.
- 최초 등록일
- 2017.08.20
- 최종 저작일
- 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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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사회에서 볼 수 있는 민족중심주의, 문화적 제국주의, 국내식민주의, 문화적 상대주의의 예를 들어 설명하여 보아라.
2. 구조기능론자들과 갈등론자들이 도시화를 설명하는 방법에서의 차이점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여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리사회에서 볼 수 있는 민족중심주의, 문화적 제국주의, 국내식민주의, 문화적 상대주의의 예를 들어 설명하여 보아라.
1) 문화상대주의
인류는 하나의 문화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를 가지고 있다. 민족, 나라마다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때론 이런 문화들은 서로의 문화적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분쟁을 일으키고 있다. 이런 문화 간의 차이를 문화상대주의라고 한다. 세계화, 국제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자신의 민족과 문화를 우선으로 알고 그 문화만을 최고로 여기는 자문화중심주의만을 고수하는 건 시대 착오적 생각이다. 이러한 생각은 자신들을 도태시키고 소외 킬 뿐이다. 반대로 선진국의 문화를 무조건 훌륭하다고 보는 문화사대주의 또한 옳지 못하다. 우리는 서로의 문화에 대해서 이해하여야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오늘날 다문화가족에게 있어서 문화상대주의
요즘 우리 사회는 다문화 가정들의 자녀교육문제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한다.
참고 자료
다문화가족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수용성 연구, 조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박세정(2009),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가족백서, 평택대학교, p.12, 2007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8
정우진, 다문화 가족 프로그램, 백석대학교, 2010
위키백과, 도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