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7.08.11
- 최종 저작일
- 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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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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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양한 학자들의 문화 정의
2.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3. 문화충격이란
4.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
5. 방안,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 문화적 상대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화는 일반적으로 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 체계를 말한다. 문화란 사회사상, 가치관, 행동양식 등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관점의 이론적 기반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인간이 주어진 자연환경을 변화시키고 본능을 적절히 조절하여 만들어낸 생활양식과 그에 따른 산물들을 모두 문화라고 일컫는다.
문화는 음악, 미술, 문학, 연극, 영화와 같은 예술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사람들은 상품으로서 대중문화, 유행가와 같은 것들을 소비함으로써 문화를 접하기도 한다. 인류학 사회 전반의 기술, 예술, 관습, 양식 등 보다 광범위한 것들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문화를 정의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소비재로서의 문화 상품은 문화의 다른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화와 관련하여 이 과제에서 말하고 있는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본인의 음식문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다양한 학자들의 문화 정의
인류학자들은 정형화할 수 있고 기호로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모든 인간의 능력을 문화로서 정의한다. 한편, 동물학에서는 문화를 동물 생태계에서 위치하고 있는 인류의 행동 양식으로 이해하기도 하며, 고고학은 역사적 유적에 집중한다. 또한 사회인류학은 사회 제도와 인간의 상호관계로서, 문화인류학에서는 규범과 가치로서 문화를 다룬다.
문화인류학자 Tylor는 문화란 사회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모든 지식과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에 대한 능력과 습관의 복합체라고 하여 문화는 곧 인간의 유형화된 생활양식이라 하였다. 그리고 Geertz는 문화는 단지 상징적 형태로 표현되는 의미의 체계라 하였으며 E. Durkheim은 문화란 사회적 힘이며 구체적인 사실로서, 구성원들의 행위를 강제하는 외적이고 구체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이는 문화는 유형과 무형, 추상적, 구체적으로 공존한다는 것이다.
이외에 Max Weber는 문화를 사회적 행위와 연결하여, 문화는 사회의 발전방향을 주도한다고 했다.
참고 자료
유태용(2002). 문화란 무엇인가. 학연문화사.
이어령(1993). 한일 문화의 동질성과 이질성. 신구미디어.
최재현(2003).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충격. 비교문화연구.
김동희(2012). 음식문화와 평론. 푸른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