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흑색종 case study
- 최초 등록일
- 2017.07.21
- 최종 저작일
- 2014.08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자료 및 방법
1. 입원기간
2. 병 동
3. 대 상
4. 연구방법
Ⅲ. 문헌고찰
1. 정 의
2. 원 인
3. 증 상
4. 진단검사
5. 치료와 간호
6. 예후와 합병증
Ⅳ. 간 호 과 정
1. 간호사정
1) 자료수집
2) 자료분석
2. 간호진단, 목표, 계획, 수행, 평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문헌고찰
1. 정 의 (및 종류)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세포의 악성화로 생긴 종양으로서, 멜라닌세포가 존재하는 부위에서는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악성도가 가장 높다. 피부가 흰 사람에게 많이 생기고 야외에서 일을 많이 하는 경우에 발병 위험성이 높다. 대부분 사춘기 이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양인의 경우에는 발바닥·손바닥·손톱 밑 등과 같은 신체의 말단부에 많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처음 발생하는 흑색종을 모양, 발생양상, 분포 등의 특성에 따라 4가지 다음과 같은 임상유형으로 나눈다.
1) 악성 흑색점 흑색종
이미 존재하던 악성 흑색점에서 발생한 흑색종을 말하며 한국인에게는 드물다. 악성 흑색점은 일종의 상피 내 흑색종으로 간주되는데 보통 60~70대 노인의 햇빛 노출 부위인 얼굴에 잘 발생하며 불규칙한 경계를 보이는 갈색반이 수년에 걸쳐 서서히 주변으로 퍼져서 커다랗고 다양한 색조를 띠는 색소반을 이룬다. 이 병변에서 한 두 개의 구진(1cm 미만 크기의 솟아 오른 피부병변)이나 결절이 생기면서 크기가 증가하게 되고, 종양 세포가 진피 내로 침윤하면 악성 흑색점 흑색종으로 부르게 된다.
2) 표재확산 흑색종
청소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발생하며 30~50대가 흔하다. 백인에서 가장 흔한 유형이다. 많이 생기는 부위는 남자는 등의 윗부분, 여자는 정강이이며 처음에는 약간 융기된 색소성 반으로 시작하여 황갈색, 흑색 등의 다양한 색조를 띄며 경계가 불규칙해진다.
3) 말단 흑색점 흑색종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발가락의 말단 부위에서 잘 발생하며 한국인을 비롯한 동양인과 흑인에게 가장 흔한 유형이다. 손발톱 밑의 병변도 이 유형에 속한다. 손바닥, 발바닥 등에 갈색 또는 흑갈색을 띄는 색소반이 출현하고, 차차 색소반의 검은색이 짙어지며 그 중앙부에 결절과 종괴(덩어리)가 생기거나 궤양이 생기는 양상을 보인다. 아주 드물게 병변에서 색소가 뚜렷이 보이지 않는 예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손발톱에 흑색의 줄무늬가 생기거나 반점이 동반된 경우 조갑 기질의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
4) 결절흑색종
참고 자료
이항련 외, 2010, 성인간호학 Ⅰ, 수문사
이항련 외, 2010,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네이버 www.naver.com
드러그인포 www.druginfo.co.kr/
국가암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