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러기 가족의 개념과 증가배경(요인), 기러기가족의 문제점, 기러기가족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7.07.20
- 최종 저작일
- 2017.07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기러기 가족의 개념
II. 기러기 가족 증가의 배경
1. 학벌위주의 사회구조와 교육환경
2. 세계화로 대변되는 외국어교육의 수요
III.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1. 자녀중심의 가족문화와 가족관계의 변화
2. 자녀유학 외적인 요소 - 어머니와 시가의 갈등
3. 아버지의 적응
1) 장점
2) 단점
IV. 기러기 가족과 문화접변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I. 기러기 가족의 개념
기러기 가족은 넓게는 '비동거가족', '분거가족'의 개념에 포함되는 유형이다. 이들 용어의 의미는 가족의 중심구성요소인 부부가 다양한 이유로 같은 공간에 거주하지 못하고 분리되어 생활하는 가족을 뜻한다.
비동거 가족은 분거기간에 따라 '주말부부', '월말부부', '기러기 가족' 등으로 분류된다. 주중에만 분리되고 주말에 만나는 경우는 주말부부라 칭하며, 월말에 만나는 부부는 월말부부라고 한다. 주로 국내에서 지방과 서울로 나누어 직장생활을 하는 부부들에게 나타나는 형태이다. 그 중 주말부부는 그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 부부가 분리되어 생활하는 기간이 짧고 정기적으로 자주 만나는 특성이 있어 학자에 따라서는 비동거가족으로 분류하지 않기도 한다. 기러기 가족은 주로 자녀와 아내를 장기적으로 해외로 보내고 남편은 경제활동을 위해 국내에서 생활하는 가족을 지칭한다.
'기러기 가족'은 '기러기 아빠'라는 용어에서 기인한 개념이다. 기러기 아빠는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한국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엄마는 자녀교육을 위해 동반유학하는 가정이 크게 증가하면서 매스컴을 통해 생겨난 신조어이다. 처음에는 다양한 표현이 사용되어, 맹모 아빠, 외기러기 아빠, 펭귄아빠, 나홀로 아빠라는 용어도 있었으나, 2001년에 이르러 기러기아빠로 통일되는 경향을 보였다. 우리나라 분거가족의 역사는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주로 교육열과 가족애(김양희 ․ 장은정, 2004)의 조합으로 탄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지방산업의 활성화와 교육제도로 인해 시작되어 1970년대 해외건설이 본격화되어 해외분거가족이 생겨났으며 1980년대 이후로는 해외취업, 국내지역간 노동력 이동, 교통수단의 발달, 여성노동력의 증가 등으로 인해 주말부부가 증가하였다. 1990년대부터는 남편이 전근을 해도 부인과 자녀는 교육을 위해 대도시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늘어났고 1990년대 후반부터는 외국으로 가족을 보내고 분리되어 생활하는 장기적인 분거가족이 등장하였다. 1999년 조기유학제한조치가 해제된 후 기러기 가족의 증가는 가속화되었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