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7.07.16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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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대표적인 작품 분석
2-1. 유니티 교티회(Unity Church)
2-2. 로비 하우스(Robie House)
2-3. 낙수장(Falling Water)
2-4. 구겐하임미술관(Guggenheim Museum)
3.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특징
3-1. 프레리 하우스(Prairie House)
3-2. 유소니언 하우스(Usionian House)
3-3. 유기적 건축(Organic Architecture)
4. 결론
본문내용
1. 생애
라이트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어머니 안나를 절대 빼먹을 수 없다. 라이트가 근대 건축의 3대 거장이 될만큼 위대한 건축가가 되는데에는 안나의 영향이 상당하다. 놀랍게도 안나는 라이트를 임신했을 때부터 그가 위대한 건축가가 되길 기원했다고 한다. 때문에 태교에 많은 신경을 썼다. 태교가 실제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지만 안나는 태교의 힘을 굳게 믿고 있었던 듯 싶다. 방에는 좋은 그림이며, 아름다운 건축사진들과 조각품들을 두었고 클래식을 즐겨들었다고 한다. 라이트가 태어난 이후에도 라이트의 방에 대성당의 조각이나 사진들을 걸어두었고 먹는 것까지도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한다. 라이트가 훌륭한 건축가가 되기를 꿈꾼 안나는 라이트를 엄격히 교육했고 라이트는 그에 따라 성장하게 되었다. 안나가 라이트에게 가르친 놀이 중에는 '프뢰벨 게임(Fröbel Game)'이라는 것이 있었다. 프뢰벨 게임은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발명품인데, 그는 독일의 교육가로 유치원의 창시자라고 한다. 이 게임은 애초에 목적이 어린이에게 자연과 인간의 노력을 강조하는 개념을 느끼게 하려는 것이었다. 이 놀이는 프뢰벨 블록으로 눈의 결정체, 조개 크리스탈, 꽃잎, 나뭇잎들에 대한 연구 하에 수학적 구조와 추상적 패턴을 스스로 만들어 보는 종류의 놀이었다. 이를 통해 자연에 있어서 하나하나의 단위(unit)의 원리를 느끼게끔 하는 것이다. 프뢰벨 게임의 경험은 라이트에게 기하학적인 체계와 그 디자인 특성에 대한 인식, 3차원적 매스(덩어리적인 느낌, 솔리드라고도 함)와 볼륨(무언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보이드라고도 함)에 대한 감각, 다양한 요소의 구성 능력을 길러주었다. 또 복잡한 2차원 패턴과 3차원적 공간을 엮어내는 것에대한 흥미를 돋구워주기도 하였다. 프뢰벨 게임은 생각보다 라이트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여진다. 라이트의 작품에 적용된 주요 이론으로써 자리잡았다고 보여지고 있다. 그의 이론에서의 '원은 무한함을, 사각형은 완전함을, 삼각형은 포부를 나타낸다'라는 개념을 머리 한 구석에 탑재하도록 한 것이 바로 이 프뢰벨 게임인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