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고, 또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해주고 사회인으로서의 책무를 일깨워 주기 위한 성인식의 역사는 매우 깊다. 신라 시대의 원화(源花)・화랑(花郞)제도, 고려시대의 원복례(元服禮)와 같이 성인식과 비슷한 제도가 있었고, 고려 말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유입으로 사대부 층에 완전히 정착하게 되었다. 이후 남자는 관례(冠禮), 여자는 계례(笄禮)라는 이름으로 조선 말기까지 지속되어왔다. 이렇듯 보호받아야 할 아이에서 어른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으로 인정하는 성인식은 시대를 막론하고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하지만 1894년 갑오개혁(甲午改革) 이후 전통적인 관례가 사라지면서 오늘날의 성인식은 전통적인 의미보다는 그간 어리다는 이유로 행동에 제한을 받았던 것에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 점을 축하하는 의미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성년의 날에 여성들에게 장미와 향수 등을 선물하는 것이 그 예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