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환상의 기능성 및 사전적 정리
1. 환상문학의 역사성
2. 환상문학의 기능성
3. 환상문학에 수렴될 수 있는 장르들의 사전적 정리
본문내용
1. 환상문학 또는 환상성의 정의현황
메츨러사전 : 환상-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마음속에서 감각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
야후 백과사전 : 환상문학-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프랑스에서 독일작가 호프만의 작품이 수용된 뒤 19세기에 환상문학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다. 환상문학은 19세기에 평가절하 되고 20세기 초에도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지만 1970년대 환상성 이론적 논쟁이 많아지고 조형예술과 영화에도 붐이 형성되어 환상문학 장르들의 작품들이 새롭게 출판되는 등 활성화되었다.
카스테, 카이유, 박스, 토도로프, 베시르 등 환상문학 연구가들의 이론에서 환상문학의 핵심은 경험적인 것과 영적인 것의 갈등이다. 한 질서가 다른 질서를 지배하고 자기 속으로 다른 질서를 들여오고 있는 지 애써 인식하려는 긴장이 전 작품에 관통해야 한다.
2. 문학외적인 연구경향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는 영향미학적인 결정이 주를 이룬다. 텍스트 수용자를 당황케 하고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환상성의 영향력의 주요 요소로 결정되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