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 산후 운동 프로그램이 산모의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과제
- 최초 등록일
- 2017.07.07
- 최종 저작일
- 2015.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 구 목 적
3. 연 구 가 설
4. 용 어 정 의
Ⅱ. 문헌고찰
Ⅲ. 연구 방법
1. 연 구 설 계
2. 연 구 대 상
3. 연 구 도 구
4. 자 료 수 집 방 법
5. 자 료 분 석 방 법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대부분의 여성은 삶의 과정에서 임신과 분만을 경험하게 되는데, 분만은 신체·생리·심리·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모성으로서의 새로운 역할이 부가되고 책임이 가중되는 생의 전환기로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간주되고 있다.
특히 분만 후 초기의 산모는 임신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정상인으로 생활해야하는 부담과 분만 시의 진통, 분만 후의 육아의 책임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내분비상의 변화와 체형의 변모로 인한 스트레스와 무의식적인 갈등의 심화, 그리고 새로이 맞는 정신적 적응문제가 야기되면서 그 부담이 높아지게 된다.
그리하여 산욕기의 산모는 자아정체의 자신감을 재확립해야 할 위기에 처한다.
Lesh는 산욕기간 중 심한 정신장애는 비교적 드물지만 산후 우울과 같은 경증의 정신장애는 50-75%에서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Paykel등은 산모의 20%에서 산후 우울증이 나타났으며 그 중 7%는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Kumer와 Robson에 의하면 산모의 14% 정도에서 나타나는 산후 우울증은 산후 4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전미애. (2002년). 산후 운동프로그램이 산모의 신체조성과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대전
임현이. (2013년). 아동 우울에 대한 어머니와 아동의 지각 차이와 어머니의 우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