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법적 위치는 노동자와 그 가족에 대한 생활문제로 시작하여 노동력을 갖지 못한 취약계층의 생활문제로 옮겨졌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의 확보를 국가에 대해 요구할 수 있는 생존권 혹은 복지권이 기본적 인권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대한 이해와 체계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7.07.05
- 최종 저작일
- 2017.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2,85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복지법의; 공법과 사법 의의
2) 공법과 사법의 구별
3) 판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금의 법 형태는 시민혁명으로 탄생한 시민사회의 산물로 시작되었다. 다시 말하면 기존에 출생으로 인해 결정되던 신분제에서 벗어나 본인의 신분을 강화하기 위해 시민들이 직접 국가와 계약한 내용이 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법은 시민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며 국가의 규제를 최소화하였다.
2. 본론
1) 사회복지법의; 공법과 사법 의의
공법·사법 이원론 단적으로 정의하면 공법과 사법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구별하고, 그것이 공법으로 파악되면 공법의 특수성(법적기속·법적효력·권리의무의 성격·권리구제)이 획일적으로 인정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이원론의 논리적 결과로 국가와 국민 사이에서 생긴 사유는 개인과 개인의 법률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없게 된다.
공법·사법 이원론은 이와 같이 공법관계와 사법관계가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관념에서 출발한다.
참고 자료
신원일(2004), 공법·사법 이원론의 재검토 : 공법·사법 이원론을 대체하는 법해석방법론의 모색과 몇 가지 환경법 문제에의 실험적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정(2015),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