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 케이스 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17.07.02
- 최종 저작일
- 2016.1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질병에 관한 문헌고찰
Ⅱ. 대상자 간호사정
Ⅲ. 대상자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요로감염
1) 정의
요로감염은 요로의 광범위한 세균성감염이다.
조기 진단하여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심각한 신반흔을 형성하고 이는 고혈압과 말기 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것으로 인해 아동의 입원과 사망에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요로 감염은 염증의 침범 부위, 증상 유무에 따라 방광염, 급성 신우신염, 무증상 세균뇨로 분류된다. 방광염은 방광까지만 국한된 감염이고, 급성 신우신염은 신우와 신실질까지 파급된 감염을 의미한다.
무증상 세균뇨는 증상 없이 소변에 세균이 존재하는 상태로 여아의 3-5%, 남아의 1%에서 요로감염을 경험한다.
신생아기에 UTI는 남아에게 빈번히 발병하는데(남녀 비 1:10), 그 이유는 남아는 여아보다 해부학적 기형의 빈도가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4개월 이후 요로감염은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약 10배 정도 높으며, 아동기와 청년기에 들어서면 여자에게서 빈도가 증가된다. 영아에게서 세균은 빈번히 혈액을 통해 요로로 들어가서 감염의 원인이 된다. 영아기 이후의 거의 대부분의 요로감염은 세균이 요도로 들어가서 요로로 상행하여 발생된다.
2) 원인
요로감염의 유병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약 8배 높다. 이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더 짧고(여아 2cm, 성인여성 4cm) 항문과 질에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부학적 구조 때문에 여성은 박테리아로 인한 하부요로 감염 위험이 높다.
또, 입원에 의해 카테터 삽입과 부적절한 카테터 관리로 요로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입원 환자의 약 2%에서 병원성 요로감염이 발생하며 카테터와 관련된 요로감염은 모든 병원성 감염 중 40%를 차지하며 입원일수를 늘리고, 의료비용과 사망위험을 증가시킨다.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은 장내세균인 그람음성균이다. 요로감염의 약 80%는 대장균(E.coil), 약 5%는 Klebsiella로 인해 발생한다. 요로감염 환자의 약 2%에서 Enterobacter와 Proteus가 발견된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 공저(2015).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서울특별시.
김영혜 외 공저(2014).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서울특별시.
김미예 외 공저(2010).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개정판. 수문사. 경기도 파주.
김미예 외 공저(2010).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개정판. 수문사. 경기도 파주.
약물정보.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서울대학교병원편(1999). 아동의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특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