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자료-독후감 A+)) 명견만리(明見萬里) - 정치, 생애, 직업, 탐구편 - 대체적 분쟁해결 제도(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ADR), 서드에이지, 제3섹터, 셀프부양 시대
- 최초 등록일
- 2017.06.30
- 최종 저작일
- 2017.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8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책 속으로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명견만리, 明見萬里)>는 렉처멘터리(Lecture+Documentary) KBS의 방송 프로그램 중에서 미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미래 사회의 주요 키워드들 중 ‘정치, 생애, 직업, 탐구 편’을 엮은 것이다. 책은 익숙한 현실에서 벗어난 대담한 상상력으로,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갈 새로운 사회에 대해 생각의 한계를 깨는 놀라운 제안들을 던지고 있다.
KBS1에서 방영하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 명견만리는 2015년 3월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1권은 인구, 경제, 북한, 의료로 구성된 책이고, 2권은 윤리, 기술, 중국, 교육 편을 편찬하였으며, 3번째 책은 정치, 생애, 직업, 탐구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정치파트에서는 전 세계에 불어 닥친 시민 직접참여의 열풍을 통해 개인의 일생에 미치는 정치 시스템의 변화를 다루고, 갈등을 해결하며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합의의 기술’의 중요성, 가치,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생애 파트에서는 장수혁명 시대에 맞는 새로운 생애 지도를 제안하고, 새롭게 등장한 ‘제3연령기’에 대한 대비책을 고민한다. 직업 파트에서는 정해진 일자리가 아닌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전혀 다른 선택을 들여다보고, 탐구 파트에서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특징이자 한 사회의 성장을 이끄는 호기심의 가치를 밝히고, 개인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데이터 마인드와 컴퓨터 사고력 등이 무엇인지 분석하며 데이터 빅뱅 시대의 혜안을 제시하며, 기존의 미래예측을 뛰어넘는 통찰이 여기에 있다. 몇몇 전문가의 의견이 아니라 동시대인들의 응집된 지혜, 섣부른 예측보다는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무엇보다 현실에서 이미 싹을 틔우고 있는 작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 안목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 사회곳곳에 드러나 있는 문제점들을 슬기롭게 해결해나가고 있는 지구촌의 모습을 예로 살펴보며, 우리가 결국 추구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자문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