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 이해 A+ 레포트]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로 본 현대음악-존케이지 4분33초
- 최초 등록일
- 2017.06.10
- 최종 저작일
- 2017.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500원
소개글
현대음악의 이해 A+레포트 자료입니다.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로 보는 현대음악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존케이지의 4분33초 작품에 대한 세계관, 개념, 영향력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1. 20세기 현대음악에 있어서 존 케이지의 영향력
I-2. 베토벤 바이러스에 삽입된 이유, 역할
II-1. 아방가르드 음악과 우연성의 음악
II-2. 존 케이지의 작품세계 및 특징
II-3. 존 케이지의 <4분 33초>에 대한 사전적 의미 및 특징
II-4. 작품이 주는 메시지와 그에 대한 생각
III-1. 향후 21세기 현대음악의 미래
본문내용
20세기의 예술을 살펴보는 것은 현재를 정리하고 미래를 바라본다는 의미에서 무척이나 흥미로운 일이다.
지난 20세기에도 수많은 분야의 음악에서 수많은 음악가들이 활동을 했지만, 특별히 '존 케이지'와 그의 음악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존 케이지와 그의 음악들이 20세기 음악의 상당한 부분을 대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존 케이지의 음악은 듣고 나면 음악의 정의를 다시 내려야 할 정도로 상당히 혁신적인데, 이러한 아방가르드적 음악 경향이 바로 20세기 음악의 주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그의 음악 세계, 특히 존 케이지를 생각하면 상징적으로 떠오르는 곡 '4분 33초'를 살펴보는 것은 꽤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베토벤 바이러스의 16화를 보면 최시장의 독선적인 요구에 사표를 내겠다고 말하던 강마에가 혁권으로부터 시향단원들의 월급이 일주일 밀렸다는 이야기를 듣고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강마에를 찾아간 루미는 거짓말로 도망치는 강마에의 모습은 보고 싶지 않다고 말하고, 이길 수 없는 싸움은 하지 않겠다던 강마에는 마음을 돌려 취임식 연주를 허락한다.
단원들에게 악보도 주지 않고 연습도 하지 않던 강마에는 아무런 준비 없이 취임식장에 들어간다.
이 장면을 TV로 보던 루미와 건우는 강마에가 망가지는 한이 있어도 결코 타협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강마에가 취임식장에서 준비한 곡은 현대음악가 존 케이지의 '4분 33초'다.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연주를 기다리던 최시장은 시향이 아무런 연주도 하지 않자 당황해 한다.
'4분 33초'가 어떤 음악인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4분 33초'는 존 케이지의 '불확정성 사상'을 잘 대변하는 곡으로 3악장으로 이뤄진 4분 33초라는 정해진 시간 내에 아무런 음도 연주하지 않는 '무음의 음악'이다.
강마에의 설명처럼 이 독특한 곡은 공연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소음과 악장 사이의 긴장감, 청자와 음악 사이의 관계에 철학적으로 사유하게 하는 의도로 만들어져 1952년 초연 당시 현대음악계에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참고 자료
이석원, <현대사회. 현대문화. 현대음악>, 심설당,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