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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전의 재상 정치와 한국사회 - 정치와 예술 분야 사이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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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정도전의 ‘조선’
1. 기존의 연구
2. 조선 건국의 시대적 배경

Ⅲ. 정도전의 사상
1. <조선경국전>의 경우
2. 경복궁의 경우

Ⅳ.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본 정도전의 구상
1. 위민의 정치
2. 견제의 원리와 재상 정치
3. 재상 정치와 책임총리제의 간극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올해 초 「정도전」(연출 강병택, 이재훈, 각본 정현민, 2014)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조선의 건국에 기여한 정도전(鄭道傳)에 대한 관심이 일반 대중들에게 생겨나게 되었다. 조 선의 이념과 수도, 통치 제도 등을 구상한 개국공신(開國功臣)이었으나 태종 이방원(李芳遠) 에 의해 살해되고 오랫동안 복원되지 못했던 정도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위 민 사상’에 기초하여 백성들을 위한 국가가 세워져야 한다는 신념을 지닌 정도전을 그려내 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에 열광하게 되었다.

이는 오늘날 사회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사회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법과 제 도 등 민주주의 국가에서 기본을 이루는 각종 절차들을 통해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사라 지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것, 강력한 변화를 바라고 있다.(최장집, 2010: 8) 이 때문에 변화 를 일거에 이끌어낼 수 있는 ‘영웅적 해결자’를 갈구하고,(최장집, 2010: 255) 안철수 전 대 표와 같은 인물에게 열광하게 되는 것이다

시대적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인물들의 영향력, 존재감은 평범한 사람들과 다를 수밖에 없 다. 그러나 민주주의 사회는 이러한 인물들에 의해서 운영되는 사회가 아니다. 평범한 사람 들이 모여 그들의 일상을 훌륭하게 가꾸어나가는 것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요한 덕목이자 원리이다. 따라서 단순히 드라마 속 인물을 보면서 열광하는 것을 넘어, 한 나라의 토대를 직접 기획한 정도전의 주장들을 살펴보면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이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 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고려가 몰락하고 조선이 건국되는 시기를 간략하게 살펴봄으로써 정도전 과 이성계 등의 인물들이 마주했던 시대적 배경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후 넓게 보면 예술 분야에 포함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바탕으로 정도전의 구상을 정치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보 통의 역사 교과서에서는 역사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 등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사실 모든 분야는 밀접한 관련이 맺고 있다.

참고 자료

강민기ㆍ강현숙ㆍ이선재ㆍ이숙희ㆍ윤희상ㆍ장경희. 2006. <한국 미술문화의 이해>(개정판). 예경.
권행완. 2013. “정도전(鄭道傳)의 유교적 민주의식.” <신아세아> 20-3.
박세일ㆍ이상희. 2014. “대한민국의 미래.” <여연 시선> 1호.
박홍규. 2012. “정도전 사상과 현대 한국정치-정치가 양성을 중심으로.” <한국학논집> 47.
신병주. 2006. <조선 최고의 명저들>. 휴머니스트.
이덕일. 2014. <정도전과 그의 시대>. 옥당.
장지연. 2007. “태조대 景福宮 殿閣名에 담긴 의미와 사상적 지향.” <한국문화> 39.
장훈. 2009. “정치개혁의 사상: 규범, 이익, 경로의존의 조정자 2004년 지구당 폐지의 경우.” <21세기정치학회보> 19-3.
장훈. 2011. “개헌 정치의 정치학: 제도변동 이론과 권력구조 개헌의 가능성.” <21세기정치학회보> 21-3.
정두희. 2011. <왕조의 얼굴 - 조선왕조의 건국사에 대한 새로운 이해>. 서강대학교 출판부.
조항덕. 2005. “三峰 鄭道傳의 <朝鮮經國典> 硏究 - 理想的인 共同體의 모습을 찾아.” <한문고전연구> 11.
최영진. 2009. “비극적 세계관과 아테네 민주주의.” <국제정치논총> 39-4.
최장집 저ㆍ박상훈 개정. 2010.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후마니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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