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사회적 산물로서의 건강
1. 건강의 생물학적 측면
1) 증후와 증상
2) 생의 주기
2. 건강의 사회학적 측면
II. 건강과 질병 개념의 역사적 변천
1. 수렵채취 시대
2. 고대 그리스 시대
3. 중세 및 르네상스 시대
4. 르네상스 시대 이후
5. 근대
6. 현대
III. 건강과 질병에 대한 접근
1. 생의학적 접근
2. 사회문화적 접근
IV.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본문내용
I. 사회적 산물로서의 건강
인간의 건강이 의약품이나 생리적 산물이라기보다는 사회적 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여러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먼저 역사적인 근거로, 옛날부터 현재까지 질병의 유형들이 사회경제적 발전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화석이나 출토된 사람 뼈 등의 자료로부터 원시시대와 고대시대의 질병을 연구하는 '고병리학'의 최근 성과에 따르면,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의 미라(mirra)로부터 밝혀진 질병으로는 폐렴, 규폐증, 늑막염, 신장결석, 담석, 간경변, 중이염, 충수염, 축농증, 임질, 홍역, 나병, 말라리아, 결핵, 충치, 눈병, 기생충병에서 암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질병 대부분이 그대로 있다. 또한 부조나 벽화를 통해서도 고대인의 질병을 알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기원전 1500년 무립의 부조는 소아마비가 당시 이집트에 있었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보여 준다. 이러한 '고병리학'의 목록에서 인간의 질병 대부분이 태고시대부터 존재했으며, 다만 인간이 만든 문명의 역사 및 시대와 환경에 따라 질병의 생태가 변화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인간생활의 기본인 의식주도 질병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문명과 사회의 소산물인 기아와 과식이 질병의 원인이 됨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현대의 산업화는 인구증가와 함께 이루어진 현상으로, 영국인의 사망률은 1830년을 기점으로 떨어지기 시작하여 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상은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지만 자본주의적인 산업화가 유럽과 다른 대륙에까지 확산됨으로써 인구증가는 오늘날 전 세계적 현상이 되고 있다. 사망률의 감소와 함께 나타난 변화는 남녀의 평균수명 차이의 증가로 65세 이상 노인 중 여성의 인구는 남성의 거의 두 배에 이른다.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는 여성과 어린이가 19세기의 노동현장에서 점점 가정주부와 학생 등 피부양자로 그 신분이 변화된 것과 관련이 있다. 이와 같이 여성과 아동의 사회적 역할이 건강상태에 변화를 초래한다는 사실에서 건강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자료
· 주요간호중재 및 간호활용/최순희 채민정 외 3명 저/전남대학교출판부/2015
· 간호관리학 / Wise 저 / 정단미디어 / 2017
· 보건간호 일반 / 김희영 김보영 저 / 포널스출판사 / 2016
· 임상간호와 영양 / Stump Suzanne Do 저 / 정담미디어 / 2016
· 간호와 영양 / 김영경 김희순 외 3명 저 / 현문사 / 2016
· 간호정보학 / 서문경애 저 / 포널스출판사 / 2015
· 간호방법 / 서울대학교병원 저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3
· 간호약리학 / 김연희 전명희 저 / 군자출판사 / 2011
· 간호과정 / 최순희 저 / 현문사 / 2013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