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의약품 설명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레포트, A+ 자료, 레포트 작성 형식준수
- 최초 등록일
- 2017.05.22
- 최종 저작일
- 2014.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의약품 설명서의 사용 실태
2. 의약품 설명서의 가독성에 관한 문제점
(1) 글씨 크기에 관한 문제
(2) 내용 이해도에 관한 문제
(3) 내용 오류에 관한 문제
3. 의약품 설명서의 가독성 문제의 해결방안
(1) 픽토그램의 사용
(2) 어려운 단어의 치환
(3) 전화 ARS 서비스
(4) 의학 용어, 의약품 설명에 관한 Application 제공
4. 의약품 설명서의 변화추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약품 설명서의 사용실태
소비자들이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일반의약품을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약사법이 개정되었다. 이러한 일반의약품의 보편화가 긴급한 상황에서 일부 환자에게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의약품들은 그 사용법에 있어서 어떤 일반의약품이든 간에 항상 부작용과 약물의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이러한 부작용과 약물의 상호작용은 모든 약품에 각각 의약품 설명서에 표기되어야 하며 이를 보고 사용자가 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좋은 의약품 설명서란 약품 사용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전문적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가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의약품 설명서의 사용실태를 보면, 그 기능이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에 관해 의문이 든다. 여러 의약품 설명서를 본 결과, 그것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란 많은 어려움이 있다. 글씨 크기가 작아서 읽지 못하는 문제와, 그 내용이 지나치게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로 나눌 수 있다. 의약품 설명서에 대한 일반소비자들의 이해도를 실증적으로 평가해 본 국내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의약품 설명서의 이용에 있어 소비자들이 느끼는 어려움이나 자가 진단한 이해 정도를 직접 설문하는 방식으로 현재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
2. 의약품 설명서의 가독성에 관한 문제점
(1) 글씨 크기에 관한 문제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의약품 설명서의 글씨 크기는 6 포인트가 대부분이다. 이는 쌀알 한 톨의 크기보다 작은 크기로, 정확한 비교를 위해 아래 <그림 1>을 첨부하였다.
<그림 1>
<그림 1> 에 나와 있는 일반적인 의약품 설명서를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가 노안이거나 눈이 아주 나쁜 사람이라면 의약품 설명서를 볼 수도, 애초에 관심을 가지기도 어렵다. 의약품 설명서의 글씨 크기가 작은 이유는 바로 그 내용의 양이 많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락영 외,「약국 외에서 판매되는 안전상비의약품 설명서의 난이도 평가」, 『한국임상약학회지』제 25권 1호, 한국임상약학회, 2015년 1월, pp. 4-5.
이인향 외, 「노인 인구에 있어 환자용 의약품 안전사용 설명서의 활용성 평가」, 『한국임상약학회지』, 한국임상약학회, 2016년, p. 15.
이인향 외, 「일반의약품 설명서의 이해도와 적정사용가능성 평가」, 『약학회지』제 56권 제 5호, 2012년 9월, p. 9.
이혜연, 「일반의약품 어휘의 난이도 분석」, 『한국임상약학회지』, 한국임상약학회, 2014년, p. 10.
정인숙 외, 「일반의약품 포장 기재 사항의 글자 크기별 가독성」, 『대한보건연구』, 대한보건협회, 2014년 10월, pp. 11-14.
조윤미 외, 「소비자에 대한 효과적인 의약품 안전성 정보 전달 방안에 관한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청, 2004. 04, p. 26.
국가법령정보센터 약사법, http://www.law.go.kr/main.html,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