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영화의 시대적 변화 및 영화 명량의 성공요인
- 최초 등록일
- 2017.05.05
- 최종 저작일
- 2015.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영화소개
2. 개작양상 및 원작과의 관련성
3. 영화 속 이순신에 대한 기대상 및 시대상
4. 이순신 영화 콘텐츠의 부족 원인
5. <명량>과 <천군>의 흥행성공 및 실패 요인 분석
6. 앞으로의 이순신 콘텐츠의 발전 가능성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성웅 이순신> (1962)
전라 좌수사였던 이순신이 거북선을 개발했을 때부터, 노량해전에서 전사할 때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영화의 미니어처 촬영의 규모는 당시 한국영화계로서도 상당한 수준이었다.
개봉 후 1962년 4월 당시 '경향신문'은 "국민적 사극물로 한 의도가 좋다"고 평했지만 "'미니추어 촬영'의 효과는 별로 신통치 못했다"고 지적했다.
아마도 당시 관객들은 영화가 스펙터클한 장면묘사보다는 인간적 면모를 보이는 영웅 이순신에 더 집중하기를 기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1.2. <성웅 이순신> (1971)
약 10년 후, '성웅 이순신'은 같은 제목으로 다시 제작되었고 당시 큰 기대를 모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때의 '성웅 이순신'은 당시의 한국영화계가 감당할 수 있는 최대치 규모의 영화였다. 촬영에 들어간 필름은 약 8만피트, 엑스트라는 10만명이 동원됐고, 제작비는 1억 5천만 원이 들었다. '중앙일보'의 기사에 따르면, 이 영화는 당시 개봉 극장에서 14만 7000여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나름 흥행 기록이었지만, 역시 제작비 때문에 수익이 나지는 않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신의기, 영화 ‘명량’에서 보는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과 소통, 형사정책연구소식, 2014.
이현경, 1970, 80년대 한국 사극영화의 정치학, 국제어문학회, 2008.
이후경, 이순신’ 신드롬과 대중정서의 상관성 연구-드라마 <불멸의 이순신>과 영화 <명량>을 중심으로, 인문과학 제55집, 2014.
장슬기, 스펙터클 역사교과서의 창출: 영화 <난중일기>(1977)와 <명량>(2014), 아시아영화연구 7권 2호, 2015.
강병진, ‘명량이전의 이순신 영화들’, 허핑턴포스트, 2014.08.06.
http://www.huffingtonpost.kr/2014/08/06/story_n_5653516.html
김형석, <천군> - 그들이, 남북 구분 없던 조선시대로 날아간 이유, 민족21, 2005.
이명자, <천군> <임진왜란> : 임진왜란에 대한 <천군> <임진왜란> (1~3부) 두 개의 상상력, 민족21, 2006.
최은화, 성웅 이순신부터 명량까지 이순신의 거룩한 계보, 중앙일보, 2014.08.01.
http://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x?ctg=15&Total_ID=15418535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md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