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케이스스터디-hydrocephalus(수두증)
- 최초 등록일
- 2017.05.03
- 최종 저작일
- 2016.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I. 문헌고찰
1. hydrocephalus란?
2. 증상
3. 진단
4. 치료
5. 경과 및 예후
II. VP shunt 대상자 사례
1. 개인력
2. 진단명 및 수술명
3. 마취방법 및 마취제
4. 수술 전 준비
5. 수술과정 (수술시간 : 약 1시간 30분)
6. 수술 후 회복실 관리
본문내용
I. 문헌고찰
1. hydrocephalus란?
<그 림>
수두증은 뇌 안쪽의 뇌실이라 불리는 공간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CSF)이 축적되어 여러 증상을 일으키는 병이다.
뇌에는 뇌척수액이라는 맑은 체액이 뇌의 안과 밖을 채운 채 순환하고 있습니다. 뇌의 안쪽에는 뇌실(ventricles)이라는 작은 빈 공간들이 있으며 이 곳에는 맥락총 혈관(choroids plexus vessels)에서 뇌척수액이 만들어진다. 여기에서 만들어진 뇌척수액은 몬로공(foramen of Monro), 제3뇌실, Sylvius 수도(aqueduct of Sylvius), 제4뇌실을 거쳐서 대조(cisterna magna) 및 척수의 지주막하 공간(subarachnoid space)을 순환한 후 대뇌 반구의 지주막하 공간에 있는 지주막 융모를 통하여 흡수되어 대뇌 정맥동으로 들어간다.
뇌척수액은 여러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어서 외부충격에 뇌와 척수를 보호하는 쿠션역할을 하며, 단백질과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뇌조직에 공급하고 노폐물을 처리하는 역할도 한다.
수두증은 이런 뇌척수액의 생성과 흡수, 흐름에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뇌실내 압력이 높아져 뇌실의 확장과 뇌압상승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어떤 원인에 의하여 뇌실 내 맥락총 혈관에서 마지막 대뇌 정맥동에 이르는 뇌척수액의 순환로가 일부 막히게 되면 뇌척수액이 두개강이나 척추강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되게 됩니다. 뇌척수액의 축적은 대부분의 경우 뇌압 상승으로 이어지며 이로 인한 증상과 뇌 발달의 장애를 일으키는데, 급격한 뇌압 상승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정상적으로 하루에 약 500ml의 뇌척수액이 만들어져 순환하고 있으며, 뇌와 척수 주변에 존재하는 뇌척수액의 총량은 신생아는 약 50ml, 소아는 약 100ml, 성인은 약 150ml 정도이다.
선천적인 뇌와 척수의 구조 이상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소아에게 많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