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동경제학 발표&레포트용 PPT, 대본

레포트만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4.28
최종 저작일
2015.05
13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행동경제학 과목시간에 다룬 발표 PPT와 대본입니다.
행동경제학은 심리학과 경제학을 접목시킨 분야로서, 인간심리가 어떻게 인간의 경제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지 배우는 과목입니다.

특히 행동경제학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들은 경제학이나 심리학뿐만 아니라 인간 행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그 어떤 수업의 발표나 레포트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PPT와 대본은 직접 제작했고, 저학년일 때 만들었다보니 PPT가 다소 밋밋하지만 내용 구성과 대본이 좋다고 칭찬받았고,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세상’이란 참조 그룹
2. 평판 형성과 간접적인 상호성
3. 인정을 베풀면 반드시 돌아온다
4. 간접적인 상호성 게임과 공공재 게임
5. 경제적 인간과 호혜적 인간의 상호 작용
6. 경제학을 배우면 이기적이 된다?

본문내용

인정을 베풀면 반드시 돌아온다
베데킨트와 밀린스키의 간접적인 상호성 게임
<실험방법>
1. 두 참가자 중 한 쪽은 제공자, 한 쪽은 수령자 역할을 한다
2. 제공자는 일정한 초기 금액을 받은 후 미리 정해진 일정액을 수령자에게 기부할지 말지 결정한다.
3. 역할은 무작위로 할당받으며, 여러 번 반복하되, 같은 상대와는 항상 다른 조가 된다.
(이전에 기부를 받아도 직접적인 ‘반환’을 할 수 없게 된다.)
50%~90% 기부
기부를 많이 한 사람일수록 득표수 ↑

간접적인 상호성 게임과 공공재 게임
6명의 고정 맴버로 이루어진 10개의 그룹 생성
초기 보유 금액으로 20마르크 제공
각 그룹이 간접적인 상호성 게임과 공공재 게임을 교대로 20회 실행
<실험방법>
1. 간접적 상호성 게임 = 기부자가 2.5마르크를 기부할지 여부를
결정 후수령자가 4마르크를 수령한다.
2. 공공재 게임 = 2.5마르크의 기부 여부 결정 후 기부총액을 2배 하여 6명에게 분배한다.
3. 최초 16회는 두 게임을 교대로 시행하되, 마지막 4회는......<중 략>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행동경제학 발표 PPT.pptx
행동경제학 발표 대본.hwp
레포트만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동경제학 발표&amp;레포트용 PPT, 대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8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