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A+] 만성중이염 케이스 Chronic Otitis Media case study /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 # 통증 # 감염위험성 # 수면장애
- 최초 등록일
- 2017.04.19
- 최종 저작일
- 2016.06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핵심 선 요약>
만성 중이염 환자 케이스로 다음과 같은 진단명 설정 하에 사정/수행/계획/평가까지 작성완료하였습니다.
진단명 3개 :
수술과 관련된 통증
수술 및 환경변화와 관련된 수면 장애
수술절개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올해 졸업 후 현재 대학병원 웨이팅 중 RN입니다.
케이스스터디는 제가 잘하는 분야했고 좋아했던 분야인지라,
후배님들의 케이스 스터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려드립니다.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간호,케이스스터디,성인간호,간호실습,간호과정,간호진단
목차
1. CASE
1) 문헌고찰
2) 사례연구
① 간호사정
②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질병 기술
1. 병태 생리
1) 만성 중이염의 정의
만성 중이염은 적어도 3개월 이상 중이와 유양봉소의 염증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만성 중이염은 만성화농성 중이염과 진주종성 중이염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만성 화농성 중이염은 고막 긴장부에 중심성 천공이 있고 분비물이 지속된다. 진주종성 중이염은 고막의 변연부나 이완부에 천공이 있으며 편평상피 덩어리인 진주종을 형성한다.
2) 만성 중이염의 원인
대부분의 경우가 급성 중이염이 완전히 낫지 않아 만성화 되는 경우로, 특히 병으로 전신의 저항력이 약해져 있는 사람, 부비강염이나 아데노이드 증식증이 있는 사람, 알레르기 체질의 사람의 경우는 급성중이염이 만성화되기 쉽다.
또한 원인균으로는 녹농균과 포도상 구균 이 대부분이다. 그 밖에 항생물질의 오·남용과 중이에 대해 필요한 국소치료가 제대로 되지 못했거나 급성 중이염이 제대로 치료되지 못해 만성화하는 것도 있다.
3) 중이의 구조와 기능
사람의 귀는 구조적으로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귓구멍으로 고막에 이르는 부위를 `외이'라고 하고, 고막에서부터 와우의 직전까지의 공간을 `중이', 그 안쪽의 뼈로 둘러싸인 부분의 구조물을 `내이'라고 한다. 중이의 내부에는 ‘이소골’ 이라는 작은 뼈가 3개 있고 서로 관절로 연결되어 있다. 외부의 소리가 공기의 진동을 일으키고, 이 진동이 고막과 ‘추골’, ‘침골’, 등골‘이라는 작은 뼈 3개의 이소골을 차례로 거쳐 달팽이관으로 전달됩니다. 달팽이관에서는 이 진동을 신경신호로 바꾸는 작용이 일어나고, 이 신경신호가 청신경을 통하여 뇌로 전달되면 우리는 비로 소리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중이의 안쪽은 대기와 같은 공기압을 가지고 있으며, 공기는 유스타키안 관이라 불리는 좁은 관을 통해 목에서 중이로 들어오게 된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Ⅰ,Ⅱ 함미영 외 정담미디어 2007
성인간호학 Ⅰ,Ⅱ 이향련 외 수문사 2008
신체검진 노승옥 외 2008
기본간호중재와 수기 함미영 외 수문사
간호과정이 이론과 적용 성미혜 외 수문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