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머와 카운터 예비보고서 마이크로컨트롤러
- 최초 등록일
- 2017.04.02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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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6장 타이머와 카운터
1. 타이머와 카운터
2. 클럭과 카운터
3. ATMega128의 타이머와 카운터
4. 8비트 타이머와 카운터
5. 실습 7 : 타이머로 LED 점멸
6. 실습 8 : 타이머를 이용한 디지털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타이머와 카운터
타이머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자명종과 같은 것이다. 자명종과 스톱위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정확한 시간재기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정확한 시간지연이 필요한 경우에 타이머/카운터를 사용하게 된다.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타이머/카운터는 일정한 개수만큼의 클럭을 세어 정해진 시간이 되면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타이머는 필요한 시간을 미리 레지스터에 설정하고, 다른 작업과 병행하게 타이머가 동작하고, 설정한 조건에서 인터럽트 발생하게 함으로써, MCU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2. 클럭과 카운터
디지털 회로에서 클럭은 주어진 일을 순서대로 정확한 시간에 처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클럭은 말 그대로 시계의 역할을 하며,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0과 1의 값이 번갈아 나타나게 되어 있다. 이렇게 0과 1이 번갈아 한번 나타나는 시간을 주기라고 하며, 1초당 몇 번이나 0과1이 변화되었는가를 주파수라 한다. 즉, 1MHz라고 하면 초당 1,000,000번 0과 1이 반복됨을 뜻한다. 카운터는 이 클럭을 세는 장치를 말한다. 클럭이 하나 발생(즉, 0과 1의 변경)할 때마다, 카운터는 1씩 증가하게 된다. 이와 같이 클럭과 카운터에 의해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타이머/카운터, 즉 임베디드 시스템의 시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3. ATMega128의 타이머와 카운터
(1) 타이머
타이머는 MCU 내부 클럭을 세는 장치로서 동기모드로 동작하며, MCU의 내부 클럭을 세어 일정시간 간격의 펄스를 만들어 내거나 일정시간 경과 후에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기능을 가진다.
(2) 카운터
MCU의 외부에서 입력되는 클럭을 세는 장치이다. 카운터는 비동기모드로 동작하며, 외부 핀(TOSC1, TOSC2, T1, T2, T3)을 통해서 들어오는 펄스를 계수(Edge Detector)하여 Event Counter로서 동작한다.
참고 자료
http://jokergt.tistory.com/71
http://blog.naver.com/072lsch?Redirect=Log&logNo=50170006463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엮음, 2011.1.20, 일진사
기계공학용어사전, 기계공학사전편집위원회, 1995.3.1, 한국사전연구사
ATmega128마이크로컨트롤러실습, 박민상,이희찬,김경연, 2013 서울 복두출판사
HBE-MCU-Multi로 배우는 마이크로컨트롤러 <AVR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