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철학적 함의에 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7.03.30
- 최종 저작일
- 2016.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고전학파 경제학이 기본적으로 전제하는 개인, 합리성, 선택, 대안, 효용 등의 정의를 알아보고, 이러한 정의들을 기반으로 한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주요 이론인 합리적 선택 이론, 기대 효용 이론, 자유방임주의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이론들이 어떤 철학적 기반 하에서 생겨난 것인지 분석합니다.
신고전학파 경제학이 기반을 두고 있는 철학은 방법론적 개체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수량주의 세개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경제와 철학을 연관시켰다는 독특함과 내용의 구체성으로 발표 및 레포트 점수 A+을 받은 자료입니다. 주로 홍훈의 <신고전학파 경제학과 행동경제학>이라는 책을 참고했으며, 레포트가 잘 이해가지 않으시는 분들은 이 책과 함께 보시면 더 이해가 잘 가실 겁니다.
목차
Ⅰ. 신고전학파 경제학이 전제하는 주요 정의들
Ⅱ.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주요 이론들
1. 합리적 선택 이론
2. 기대 효용 이론
3. 자유방임주의
Ⅲ.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철학적 기반
1. 방법론적 개체주의
2.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3. 수량주의 - 흄의 경험주의, 도구주의
본문내용
Ⅰ. 신고전학파 경제학이 전제하는 주요 정의들
1. 개인
먼저 개인은 신고전학파 경제학에서 주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정의이다. 신고전학파 경제학은 시장을 가격을 통해 매개되고 조정되는 개인의 선택과 자원의 배분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개인의 선택을 일차적으로 거래와 관련지었다. 그런데 선택의 주체를 개인으로 상정하면서 집단, 조직, 계층, 계급, 국가, 사회 등의 존재가 부정되거나 개인들의 모음으로 전환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 이유는 뒤에서 살펴볼 방법론적 개체주의의 영향이다. 신고전학파 경제학에서 전체는 단순히 개체들의 합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으로부터 시장이나 경제 전체로 나아가기 위한 집계 과정에서 인간의 사회성은 등장하지 않으며, 다시 말해 신고전학파 경제학은 개체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존재할 수 있는 상호관계나 상호의존성을 부정하면서 개체를 단순히 합하면 전체가 되고 전체를 단순히 분해하면 개체가 된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개인들의 단순한 합을 시장으로 본다는 것을 전체 수요자들의 수요와 전체 공급자들의 공급을 수평합한 수요공급곡선이 시장 전체의 수요와 공급을 나타낸다는 시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개인들을 단순히 합하면 전체가 된다는 것이다. 한편 현실경제 속에서 기업, 특히 대기업은 여러 명의 인간으로 구성되며 위계를 가진 조직이지만 신고전 경제학은 이를 단순히 한 명의 생산자, 즉 한명의 개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2. 선택
선택 역시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신고전학파 경제학은 인간이나 개인의 활동 중에서 선택을 가장 중시하며 신고전학파 경제학에서 자유는 선택의 자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앞에서 이야기했듯 개인의 선택을 일차적으로 재화의 거래와 관련지었으며 전통적 의미의 경제활동으로 이야기되는 소비, 생산, 교환, 분배 뿐만 아니라 노동이나 투자 등도 모두 개인의 선택으로 취급하고 있다.
참고 자료
<신고전학파 경제학과 행동경제학> (홍훈,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