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자료] 출혈성 뇌혈관 장애 - 뇌출혈 (SAH,SDH 등)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17.03.18
- 최종 저작일
- 2016.0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SAH 및 SDH 뿐만 아니라 뇌출혈에 해당하는 모든 내용의 문헌고찰을 성인간호학 위주로 꼼꼼히 하였고 그 외에 보충할 내용들 첨부하여 문헌고찰에 자세히 적어두었습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분류
4. 증상
5. 진단
6. 치료
7. 간호
본문내용
출혈성 뇌혈관 장애란?
출혈성 뇌혈관 장애는 출혈하는 부위에 따라 뇌내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 거미막밑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경질막밑출혈(subdural hemorrhage)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경질막과 거미막의 사이에 출혈이 있는 경우를 경질막밑출혈, 거미막의 아래에 출혈이 있는 경우를 거미막밑출혈, 연질막 아래의 뇌실질 내에 출혈이 있는 경우를 뇌내출혈이라고 한다.
2. 뇌내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
1)원인
뇌내출혈에서는 고혈압이 기초질환으로서 중요하다. 높은 압력이 혈관벽에 계속 걸리면 뇌내의 세동맥이 혈관괴사에 빠지고, 그 부분이 미세동맥자루가 되며 그것이 파열되어 뇌내출혈이 되는 것이다.
뇌내출혈의 다른 원인으로는 외상성, 출혈성 소인(혈우병, 혈소판 감소증 등), 뇌종양 등이 있다.
2)분류
뇌출혈의 호발부위는 미세동맥자루가 생기기 쉬운 곳이다. 미세동맥자루가 생기기 쉬운 곳은 관통동맥이다. 고혈압성 뇌출혈의 빈도와 그의 대응하는 관통동맥은 다음과 같다.
3)증상
뇌내출혈의 병태는 일시적으로 출혈한 혈액이 굳어져 생긴 혈종(hematoma)이 직접 뇌실질을 파괴한다. 거기에 뇌부종(cerebral edema)이나 순환장애에 의한 2차적 뇌손상이 가해진다.
미세동맥자루는 한 곳만 파괴되어도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장애를 받기 때문에 뇌경생일 때만큼 증상이 국소적이지 않다.
뇌출혈에서는 혈관이 파괴되어 그 주위에 혈종이 ‘폭발하는’ 것 같은 모양을 보인다.
① 조가비핵 출혈
조가비핵출혈로 조가비핵만 장애를 받는 것은 아니다. 혈종의 폭발로 그 주위도 피해를 입는다. 특히 속섬유막은 증상의 출현을 생각해 보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병소를 노려보는 공동편시 : 속섬유막의 장애에 의해 어떤 신경로가 차단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반대측의 편마비 : 속섬유막의 뒤다리를 상위운동신경세포나 겉질척수로를 통과하기 때문이다.
기타 증상 : 언어상실증, 반대측의 감각장애 등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일곱째판 성인간호학2, 수문사, 2012, p1266-1286
김금순 외 20인, 신경계 중환자간호, 군자출판사, 2007, p 229-263
PCN 편찬위원회, Pathopysiology & clinical nursing, 2009, 청담 p165-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