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물류 현황 및 전망
- 최초 등록일
- 2017.03.05
- 최종 저작일
- 2016.05
- 3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동남아시아 물류 현황 및 전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지역현황
1. 일반현황
가. CLMV 경제상황 및 인구
나. 국가별 주요정책
다. 국가별 최근 이슈
2. 물류관련 주요 인프라 현황
가. 캄보디아
나. 라오스
다. 미얀마
라. 베트남
3. 주요 수출입 품목
Ⅱ. 각국 물류관련 산업 현황
1. 캄보디아
2. 라오스
3. 미얀마
4. 베트남
Ⅲ. 현지 주요 물류기업 현황
1. 캄보디아
2. 라오스
3. 미얀마
4. 베트남
Ⅳ. 물류 관련 주요 정책
1. 물류 발전 정책
2. 통관정책
Ⅴ. 현지 지역 물류 발전을 위한 선결과제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역현황
1. 일반현황
가. 경제상황 및 인구
나. 주요 정책
⓵ 캄보디아 - ‘세계의 도움으로 성장하는 캄보디아’
캄보디아는 오랫동안 지속한 정치적 혼란과 내란으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투자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로 인해 낙후된 인프라가 전반적인 경제성장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현재 캄보디아 정부는 사회간접자본 분야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캄보디아는 World Bank로부터 TRAC(Trade Related Assistance in Cambodia)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있다. TRAC는 캄보디아의 물류 인프라 발달을 목적으로 세관과 국경, 규제 및 감독기관의 개편, 수출입 절차의 간소화, 지역별 생산네트워크의 통합을 주 내용으로 삼고 있다. TRAC의 결과로 캄보디아의 국경 검문소가 자동화되었으며 불필요한 수출입 절차가 간소화되어 캄보디아의 수출입이 확대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캄보디아 국민의 소득이 증대되었고 일자리 창출, 빈곤 절감등 민생 개선효과를 가져왔다
⓶ 라오스 - ‘작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새싹’
라오스는 2020년까지 최빈국 탈출을 목표로 ‘5개년 국가사회경제개발계획’, ‘새천년개발목표’와 같은 계획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2016년 1월에 열린 전당대회에서 라오스의 빈곤 감소, 사회간접자본시설 개발, 인적 자원 육성을 위해 ‘8차 5개년 라오스 사회경제 개발 전략’을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5년간 연평균 7.5%의 경제 성장으로 국민 1인당 GDP를 1,970달러에서 2020년 3,190달러로 끌어올리고자 한다.
⓷ 미얀마 - ‘투자자들이여, 황금기회, 미얀마로 오라!’
미얀마는 2012년, 외국인투자법의 개정으로 경제특구 법상 투자가 외국인투자법 투자 혜택보다 불리한 상황이 발생하여 기존의 경제 특구법을 개정하였다. 개정안은 경제특구를 자유지역, 진흥지역, 기타지역으로 나누고, 경제특구 투자자의 권리와 투자절차를 명확히 하고 있다. 또한, 법인세, 관세 및 기타 세금, 상업세 또는 부가가치세, 기타 내국세, 기타 소득세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미얀마의 해외 투자 유치를 꾀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cvnpost.com/post/11199.cvn
신문기사
대사관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