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NSVD(자연질식분만, 자연분만) 문헌고찰과 참고문헌 정리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7.03.05
- 최종 저작일
- 2014.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문헌고찰
1) 정상자연분만, NSVD
2) 외부전자감시장치(External monitoring)
3) 경막외 마취법(무통분만, Epidural Enesthesia)
4) 회음절개술, Episiotomy
5) 고령임신, Elderly gravida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정상자연분만, NSVD」
자연분만이란?
‘Nomal Spontaneous Vaginal Delivery’의 약어로 말 그대로 질을 통한 자연적인 분만을 뜻한다. 통상 가장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분만법으로 산모와 태아 모두 신체에 특별한 이상이 없이 건강하여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 때 까지 기다렸다가 진통이 시작되면 정상적인 분만으로 진행하여, 질을 통해 아기를 낳는 분만법이다.
◆ 출산의 시작
(1) 진통(Labor)
진통의 간격을 체크한다. 진통은 자궁의 수축과 함께 진행되며 처음에는 20~30분 간격으로 10~20초간 지속되다가, 점점 진통과 진통 사이의 간격이 짧아져 10분 이내로 오면서 진통강도가 심해진다.
(2) 이슬(Show)
끈끈하고 흰 점액에 피가 조금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것이 이슬이다. 이슬이 보인다고 항상 바로 진통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슬이 비치고 10시간에서 3일 뒤에 진통이 나타나므로 침착하게 입원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3) 파수(Rupture of membrane)
출산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이다. 따뜻한 물과 같은 액체가 질을 통해 흘러나오는 현상으로 양막이 파열되었다는 증거이다. 자궁구가 열리는 순간에 태아와 양수를 싸고 있던 양막이 찢어지면서 양수가 흘러나온다. 대부분은 진통이 시작되고 분만이 진행되면서 파수되는 것이 보통인데, 20~30%에서는 진통이 없이 양수가 먼저 흐르는 조기 파수를 경험하게 된다. 일단 양막파수가 되면 태아와 양수가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산모용 생리대를 착용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
◆ 분만 과정의 단계
(1) 분만 제 1기
① 분만 1기는 규칙적인 자궁수축에서 자궁경관의 완전개대까지를 말한다. 지속적인 자궁의 수축으로 경관의 완전개대와 완전거상이 이루어지고, 자궁수축의 빈도와 강도는 점차 증가하게 된다. 초산부의 경우 제 1기는 평균 8시간 이며 경산부는 5시간이며 이 시기에 자궁경관의 개대와 소실이 일어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여성건강 간호학 Ⅰ, 수문사, 2003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여성건강 간호학 Ⅱ, 수문사, 2003
정문숙 외, 여성건강간호학, 도서출판 정담, 2001
학술 편찬부, Women Health Nursing, 퍼시픽 출판사, 2006
이광자외 9명 지음, 가족건강과 간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 2004. 8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