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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 문학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2. 발견적 개념인 ‘청소년’과 ‘청소년 독자’
3. 청소년 문학을 이루는 규범들
본문내용
1. 청소년 문학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청소년 문학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겠다. 청소년문학은 아동문학과 마찬가지로 일단 대상 독자에 따라 구분한 것으로 크게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첫째, 청소년이 쓰는 문학이다. 이 때 강조되는 것은 동시대적 감수성이다. 둘째, 청소년을 위해 창작된 문학으로 여기에서는 성장의 주제가 강조된다. 셋째는 교사나 공공도서관 등 기관이 권장하는 청소년들이 읽을 만한 문학작품이다. 이 입장은 청소년들이 읽기에 적합한 내용을 무엇으로 보는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보통 사회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교양이 강조된다.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청소년 문학에 대한 규정은 조금씩 달라진다.결국 이 같은 상이한 관점들이 모여 청소년 문학의 개념을 구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서양 아동문학의 역사를 보면 처음에는 아동이 수용하거나 아동에게 권해진 작품을 아동문학이라고 일컫다가 아동을 독자 대상으로 한 문학이 본격적으로 출현한 후에는 주로 이들 작품을 아동문학으로 간주해왔다. 우리 역시 아동을 위해 쓰인 작품을 보통 아동문학으로 부른다. 박춘식, 『아동 문학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3.
이를 통해 아동 문학을 분류할 때 누구를 ‘위해’ 썼느냐가 가장 큰 변별이 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중 략>
2. 발견적 개념인 ‘청소년’과 ‘청소년 독자’
우선 중심 개념인 청소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 문학이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란 어떤 존재인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부터 던져야 한다. 청소년 문학은 사실상 청소년이라는 개념이 가지는 문제를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아동 문학의 경우 근대에 아동기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동시에 아동 문학에 대한 개념도 생성되었다. 프랑스 역사가인 필립 아리에스는 ‘어린이’라는 개념이 근대의 산물임을 역사적 자료를 통해 입증한다. 어린이 개념이 역사적으로 변이해온 과정을 살피면서 어린이가 불변의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시대적 조건 속에서 끊임없이 해석 대상으로 변용되어왔음을 보여준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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