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간전증(pre-eclampsia) A+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17.02.27
- 최종 저작일
- 2016.09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받은 자간전증 케이스입니다.
자간전증에 관한 내용 2page(병태생리,대상자 간호학적 접근 등)와 케이스 14pag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케이스 하나로 자간전증에 대한 공부는 물론 꼼꼼한 환자 사정자료와 진단, 간호중재까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건강문제 또는 진단명 : pre-eclampsia (자간전증)
2. 비정상 자료 목록(Abnormal data list)
3. 간호진단 목록(Nursing Diagnosis list)
4. 간호계획, 수행, 평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문제 또는 진단명 : pre-eclampsia (자간전증)
건강문제 또는 진단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
1. 원인: 임신성 고혈압은 임부의 나이가 20세 이하인 초임부, 만성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여성, 낮은 사회경제적 수준, 그리고 35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 재발률은 이전 임신상태의 심각한 정도와 관련이 있는데, 경한 임신성 고혈압의 경우는 다시 재발되지 않으나 중증의 자간전증은 30~50%에서 재발한다.
2. 병태생리: 임신성 고혈압에서는 세동맥 혈관 수축, 혈관 경련, 혈관 손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동맥순환은 임신으로 인해 변화된 혈관의 수축과 이완에 의하여 방해를 받는다. 혈관 경련은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혈관의 손상을 가져오고, 따라서 혈관 내피세포가 손상되어 혈소판, 섬유소 등과 다른 혈액 성분들이 내피세포 사이로 유출된다. 또한 혈관 손상은 단백질 투과력을 증가시키고 혈관 내에서 혈관 외로 수분의 이동을 초래하여 임상적으로 부종증상이 나타난다.
3. 진단방법: 임신성고혈압은 규칙적인 산전검사를 통해 조기발견 할 수 있으며,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임부의 조기 확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임신 2기나 3기에 혈압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자간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중 략>
경한 자간전증은 혈압 140/90mmHg이상, 평소 혈압의 30/15mmHg 이상 증가된 경우이며 단백뇨가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거나 소량이다. 전신부종은 약간 있고 심한 체중증가가 나타난다. 중증 자간전증은 혈압 160/110mmHg이상, 평소 혈압의 60/30mmHg 이상 증가된 경우이며 단백뇨가 24시간 동안 5g/L이상 나타나고 2번이상 3+이상이며 24시간동안 500ml이하의 핍뇨가 나타난다. 전신부종과 폐부종이 있다.
자간전증은 고혈압과 단백뇨와 함께, 손과 얼굴 부종이 나타나며 때로 혈액 응고 및 신기능, 간기능 이상으로 인해 빠른 속도의 경련 상태가 나타나는 자간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금자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서울:현문사.
홍영혜, 성미혜, 정향미 (2011). 최신 간호진단. 서울:수문사.
Ulrich (2006). 성인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Ⅰ,Ⅱ,Ⅲ. 서울:정담미디어.
이경혜 외 (2009). Maternity&Women's Health Nursing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대한산부인과학회 (2007). 산과학 OBSTETRICS. 군자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