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문장, 단어, 소리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7.02.24
- 최종 저작일
- 2017.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한국어 문장의 특징
2. 한국어 단어의 특징
3. 한국어 소리의 특징
본문내용
1. 한국어 문장의 특징
한국어의 문장 성분에는 일곱 가지가 있으며, 주어, 서술어, 보어, 목적어, 부사어, 관형어, 독립어라고 불린다. 크게 세 가지로 나누기도 한다.
- 주어: 문장의 주체 (누가, 무엇이) → 체언에 주격 조사 (이, 가, 에서[단체], 께서[높임])가 붙는다. 예) 하늘이 파랗다. 아버지께서 외출하신다. 학교에서 운동회를 한다.
- 서술어: 주어를 서술 (무엇이다, 어찌하다, 어떠하다) → 동사, 형용사, 체언+서술격 조사 (이다) 예) 하늘이 파랗다. 아버지께서 외출하신다. 학교에서 운동회를 한다.
- 보어: 서술어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말 (무엇이) → 체언+주격 조사 (이,가). '되다/아니다' 앞에 나오는 말 예) 나는 신이 아니다. 영희는 선생님이 되었다.
- 목적어: 타동사의 대상 (누구를, 무엇을) → 체언+목적격 조사 (을, 를) / 보조사 (도, 만) 예) 나는 사과를 먹는다. 영희는 영화만 본다. 학교에서 운동회를 한다.
- 부사어: 용언, 관형사, 다른 부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 → 부사, 체언+부사격 조사 (에, 로, 와 등) 예) 학교에 간다. 망치로 호두를 깨다. 나와 독서하자.그 버스는 매우 빠르다. 과연 그는 착할까? 그러나 아직 배고프다.
- 관형어: 체언을 수식 → 관형사, 체언+관형격 조사 (의), 동사/형용사+관형사형 어미 (ㄴ/는/ㄹ) 예) 온갖 험담을 늘어놓고... 언니의 신발이다. 비가 온다는 뉴스를 들었다.
- 독립어: 다른 문장 성분과 상관없이 홀로 쓰이는 말 → 감탄사, 체언+호격 조사, 접속 부사 등 예) 아, 배고프다~ 철수야, 학교 가자.
우리말은 정서적 언어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논리성이 결여되기 쉽고, 이는 곧 현대국어의 혼란성으로 연계된다. 더욱이 21세기의 언어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일상적인 언어를 온라인상에서 사용하기 쉽게 변형시켜 어법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어 ‘어법에 맞지 않은 표현’이 상당히 많아 우리 언어의 파괴 현상으로까지 치닫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